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STEM 과목 전공 학생의 과학 수업에 대한 설문 결과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앰젠재단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6-06-07
- 등록일 2016-07-04
- 권호
○ 미국의 대표적인 제약회사 앰젠 산하 앰젠재단(Amgen Foundation)과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분야 교육 진흥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재단 Change the Equation (CTEq)은 STEM 과목 전공 학생들에 대한 설문 결과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
* Students on STEM: More Hands-on, Real-World Experiences
- 본 보고서는 2015년 11월에 1,569명의 14~18세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온라인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함
○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의 과학 기술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정규 수업은 학생들의 눈높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학생들의 81%는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37%만이 과학 수업에서 재미를 느낀다고 응답
- 학생들은 보다 많은 현장 체험과 실습을 원하지만 실제 수업 과정은 학생들의 흥미가 가장 낮게 나타난 교과서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음
○ 학생들은 학교를 벗어난 과학 관련 활동에의 참여와 교류를 원하지만, 실제 이러한 프로그램을 제공받는 경우는 매우 드뭄
- 저소득층 학생일수록 과학부 활동이나 관련 직종 종사자와의 교류가 드문 것으로 나타남
○ 본 보고서는 이와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보다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고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수업 구성을
개선할 것을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