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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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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교육 강화를 위한 가정의 역할 증대 방안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전국 학부모 교사연합회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6-07-11
  • 등록일 2016-08-22
  • 권호

○ 전국 학부모-교사 연합회(National Parent Teacher Association, National PTA)는 과학, 기술, 공학, 수학(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STEM) 분야의 학력격차를 줄이기 위해 가정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백서*를 발표


* Increasing Students’ Access to Opportunities in STEM by Effectively Engaging Families 

 

○ 기술 발전에 따라 STEM 분야에 대한 산업적, 사회적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소수민족이나 여성 등 소외계층의 참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임


 - 상무부(DOC)는 2018년까지 STEM 분야의 고용이 1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이 중 절반이 2년제 학위를 요구하는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일자리이나, 여성 및 소수인종의 참여는 여전히 부족한 편


○ 관련 선행 연구 분석과 학부모 및 관련 산업의 리더들과의 패널 토론 등을 통해 분석한 결과 STEM 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존재


 - 많은 가정은 STEM 교육에 대한 가정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관련 활동에의 참여 및 배경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STEM 교육에 대한 일부 가정들의 제한된 접근 방법 및 자원은 학생들이 STEM을 전공하는데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백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 대안을 제시


 - 학생들의 STEM 관련 학습을 위해 부모와 가족이 모두 STEM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홍보 캠페인 및 지역 행사를 후원


 - 체계적, 통합적, 지속적인 평가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확대할 것


 - 지역 단위에서 가족들의 STEM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고 관련 교육에 대한 수요를 표출하도록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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