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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단신
STEM 교육 강화를 위한 가정의 역할 증대 방안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전국 학부모 교사연합회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6-07-11
- 등록일 2016-08-22
- 권호
○ 전국 학부모-교사 연합회(National Parent Teacher Association, National PTA)는 과학, 기술, 공학, 수학(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STEM) 분야의 학력격차를 줄이기 위해 가정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백서*를 발표
* Increasing Students’ Access to Opportunities in STEM by Effectively Engaging Families
○ 기술 발전에 따라 STEM 분야에 대한 산업적, 사회적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소수민족이나 여성 등 소외계층의 참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임
- 상무부(DOC)는 2018년까지 STEM 분야의 고용이 1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이 중 절반이 2년제 학위를 요구하는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일자리이나, 여성 및 소수인종의 참여는 여전히 부족한 편
○ 관련 선행 연구 분석과 학부모 및 관련 산업의 리더들과의 패널 토론 등을 통해 분석한 결과 STEM 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존재
- 많은 가정은 STEM 교육에 대한 가정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관련 활동에의 참여 및 배경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STEM 교육에 대한 일부 가정들의 제한된 접근 방법 및 자원은 학생들이 STEM을 전공하는데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백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 대안을 제시
- 학생들의 STEM 관련 학습을 위해 부모와 가족이 모두 STEM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홍보 캠페인 및 지역 행사를 후원
- 체계적, 통합적, 지속적인 평가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확대할 것
- 지역 단위에서 가족들의 STEM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고 관련 교육에 대한 수요를 표출하도록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