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과학에 대한 이해도와 특정 이슈에 대한 태도 사이의 관계 분석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16-08-09
- 등록일 2016-09-05
- 권호
○ 국립학술원(National Academies of Sciences, Engineering, and Medicine)은 과학에 대한 이해도와는 별개로 특정 과학 이슈에
대한 태도가 결정되는 과정을 분석하는 보고서*를 발표
* Science Literacy: Concepts, Contexts, and Consequences
○ 본 연구에 따르면 기후변화나 유전자 공학과 같은 과학 이슈에 대한 개인적인 태도는 과학에 대한 이해도와 별개로 결정됨
- 과학에 대한 이해도는 과학 이슈에 대한 태도를 결정짓는 여러가지 요인 중 하나로, 이 외에도 개인적 가치관이나 신념, 주변
사람들의 반응 등 사회적 요인 또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 본 보고서는 과학을 사회적 과정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
- 사회의 구조적 요소가 과학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이해도를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
- 단순한 홍보 외에 시민들과의 소통과 관련 활동 참여가 과학에 대한 재정적, 법제적 지원을 가능케하는데 필수적임
○ 소수민족이나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의 경우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서 과학 이해도를 높이는데 여러가지 불이익을 겪는 것으로
분석됨
-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과학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