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대학교육 분야별 교육과정편성 참조기준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6-10-03
  • 등록일 2016-11-07
  • 권호

○ 일본학술회의는 '08년부터 대학의 분야별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지속적으로 심의를 실시하며, 금번 물리학과 천문학 분야에서

    교육과정 편성시 참조기준을 공개

 

 - 물리학·천문학 분야의 정의 및 고유한 특성

 

 - 물리학·천문학 분야를 배우는 학생이 지녀야 할 기본적 소양

 

 ① 학사과정에서 물리학·천문학 분야 기본적 지식 습득 : 역학, 열역학, 통계역학, 전자기학, 특수상대론, 양자역학, 실험 및 관측과

      같은 기본 과목의 중심적 개념 및 실험, 계산능력 필요

  

   - 이 밖에 소립자, 원자핵, 물성, 광학, 물체, 탄성체, 플라즈마, 생물 물리 등 내용의 적절한 선택 및 학습 필요

 

 ② 천문학 습득 지식 : 우주의 계측구조 및 원소, 물성의 기원, 천문학의 역사 및 우주관의 변천

 

 ③ 물리적 문제를 수학적 형식으로 전환하는 능력 및 실험∙관측을 계획, 보고서 작성 능력 습득 : 다양한 분야 능력을 습득하며

     문제추출능력, 객관적∙상대적 관점을 지니는 능력,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정보수집능력, ICT 기술활용능력,

     윤리적 가치판단 능력 등 일반적 기술 습득

배너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케이투베이스
  • ITFIND
  • 한국연구재단
  •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