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긱 경제 참여도 및 국민 인식 조사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16-11-17
  • 등록일 2016-12-19
  • 권호

○ PEW 연구센터는 미국 성인들의 긱 경제(Gig economy) 참여도와 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보고서 발표

 

 - 본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4명 중 1명(24%)은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디지털 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돈을 번 경험이 있음

 

 - 응답에 따르면 거의 10명 중 1명(8%)은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해 직업을 갖거나 업무를 맡아 돈을 번 경험이 있음

 

 - 미국 성인 5명 중 1명(18%)은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판 경험이 있음

 

 - 응답자 중 1%는 자신의 집을 숙박공유 사이트에서 임대해 본 경험이 있음 

 

○ 연령, 인종, 소득별로 구분할 경우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직업이나 업무를 맡는 것과 온라인에서 물건을 파는 것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나타남

 

 - 나이가 어릴수록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직업을 갖는 빈도가 높으며(16%), 온라인 판매의 경우 30-49세 사이가 가장 높은 빈도

   (27%)

 

 - 전체적으로 소득이나 교육수준 등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을 경우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직업을 갖는 빈도가 높은 반면, 반대의 경우

   온라인 상거래가 잦은 대신 긱 경제에 참여할 확률은 낮았음 

 

○ 긱 업무에 대한 인식 조사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음

 

 - (긍정적 측면) 업무의 유연성과 노년층의 경제 참여 확대

 

 - (부정적 측면) 경력 관리와 재정적 부담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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