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온라인 교육의 장단점 분석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17-06-09
  • 등록일 2017-07-10
  • 권호

○ 브루킹스연구소(Brookings Institution)는 온라인 교육이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와 한계를 분석한 보고서* 발표


  * Promises and pitfalls of online education


 - 최근 온라인 교육, 특히 온라인 대학 강좌가 빠르게 확산


 - 대학생 3명 중 1명은 최소한 1개의 온라인 수업을 수강한 바 있으며 그 비중은 지난 10년 동안 3배 증가


 - 2010년 현재 150만 명의 유치원생에서 고등학생들이 온라인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


○ 온라인 수업은 학생의 거주지나 수업 참여 가능 시간에 관계 없이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음


 - 또한 온라인 플랫폼은 인공지능 등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컨텐츠를 적절한 수업 속도에 맞추어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교육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음


○ 반면 온라인 수업은 학생의 콘텐츠 이해도 증진과 효과성에서 다소간의 문제점을 내포


 - 분석 결과 온라인 수업을 받은 학생의 경우 대면 수업을 받은 학생에 비해 학업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높은 휴학률과

    다음 학기의 낮은 학점 신청으로 이어짐


 - 이러한 온라인 수업의 부정적 효과는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서 집중적으로 나타남

배너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케이투베이스
  • ITFIND
  • 한국연구재단
  •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