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온라인 교육의 장단점 분석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17-06-09
- 등록일 2017-07-10
- 권호
○ 브루킹스연구소(Brookings Institution)는 온라인 교육이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와 한계를 분석한 보고서* 발표
* Promises and pitfalls of online education
- 최근 온라인 교육, 특히 온라인 대학 강좌가 빠르게 확산
- 대학생 3명 중 1명은 최소한 1개의 온라인 수업을 수강한 바 있으며 그 비중은 지난 10년 동안 3배 증가
- 2010년 현재 150만 명의 유치원생에서 고등학생들이 온라인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
○ 온라인 수업은 학생의 거주지나 수업 참여 가능 시간에 관계 없이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음
- 또한 온라인 플랫폼은 인공지능 등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컨텐츠를 적절한 수업 속도에 맞추어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교육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음
○ 반면 온라인 수업은 학생의 콘텐츠 이해도 증진과 효과성에서 다소간의 문제점을 내포
- 분석 결과 온라인 수업을 받은 학생의 경우 대면 수업을 받은 학생에 비해 학업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높은 휴학률과
다음 학기의 낮은 학점 신청으로 이어짐
- 이러한 온라인 수업의 부정적 효과는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서 집중적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