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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이동수단의 가능성 원문보기 1

  • 국가 스위스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7-09-09
  • 등록일 2017-10-16
  • 권호

○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CO2-free) 이동수단에 대한 수요 및 관심 증가


 - 스위스의 경우, 이동수단은 지난 30년 동안 에너지 소비가 꾸준히 증가한 유일한 분야이며, 스위스 최종 에너지 소비의 30%(국제

   항공운송 미포함), CO2 배출량의 약 40%를 차지


 - 따라서 스위스가 파리 기후 협약(Paris Climate Agreement) 및 Energy Strategy 2050*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동수단

   분야를 포함한 에너지 전 분야에서 50년 이내에 CO2-free를 달성해야 함


  * 스위스의 Energy Strategy 2050 : 스위스에서 원전 폐기를 목표로 2018년 1월 1일부터 발효되는 새로운 에너지 정책


○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2가지 형태의 기술적 해결방안


 - 엔진과 차량의 최적화, 하이브리드화 및 천연가스 전환은 단기간(5~15년) 내에 50% 새 차의 CO2 배출량을 50% 가량 줄일 것으로

   예측(1,100만 톤/년 → 550만 톤/년). 이는 '진화적 경로'에 해당


 - '혁명적(파괴적) 경로'로는 배터리, 연료전지 등을 통한 전기 공급에 의해 이루어질 것. 하지만 전기를 재생가능 에너지원에서 전부

    조달하는 것이 아닌 이상 '진화적 경로'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분명하게 줄일 것이라고 말하기 어려움


○ 자율주행 자동차(autonomous car)는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할 것


 - 자동화된 운전과 자동차의 공유 등은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그만큼 비용 및 시간 등의 편의성으로 인해 더 많은 운송

   수요를 만들어낼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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