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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에 따른 소매업 성장 원문보기 1

  • 국가 독일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기술이전및창업
  • 원문발표일 2017-10-02
  • 등록일 2017-11-13
  • 권호

○ 디지털화에 따른 소매업의 가파른 성장세


 - 독일의 소매업 부문은 '17년 매출 전망치를 종전 2%에서 3%로 대폭 상향 조정


 - 이는 주로 소비자의 구매력을 강화하고 있는 온라인 소매 업체의 약진에 따른 결과


 - 오프라인 소매 업체의 정체가 우려되기도 하나, 변화하는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면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기도 함


○ 기존 독일 내 소매업의 어두웠던 전망


 - 20년 전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미국의 대규모 소매 체인은 독일 소매업체의 종식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


 - 10여년 전만 해도 미진한 소비자 수요, 밝지 않은 인구통계학적 전망으로 인해 독일 소매업은 하향세일 것이 명백했음


○ 예상하지 못했던 변화


 - 소매업체 간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미국 업체는 독일 시장에서 물러났고, 난민의 급격한 유입 및 노년층의 소비 확대로 인해

   인구통계학적 충격은 그다지 크지 않음


 - 2005년 1.5%에 불과했던 온라인 시장 점유율은 2017년 10%에 도달


 - 온라인 소매업체의 증가가 기존 오프라인 소매업체를 위협하기보다는 동반 성장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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