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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조업의 디지털화 원문보기 1

  • 국가 독일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1-02
  • 등록일 2018-02-12
  • 권호

○ 자동차 제조업 전반에 RFID 기술*의 도입을 통해 효율성 도모


  *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 주파수를 이용하여 개체의 ID를 식별하는 시스템으로 전자태그라고 함


 - 새로 출시되는 자동차에는 옵션이 매우 많은데, 그만큼 현대의 자동차 제조업에서는 이러한 다양성을 추구하면서도 비용 효율 등을

   이루어내야 하는 압력이 존재


 - 다양한 차량 옵션에 따른 맞춤화에 따라 하나의 차량에도 다양한 국가, 기업의 제품들이 사용되는데, 안전 관련 부품에는 이를 인식

   하기 위해 바코드가 지정


 - 하지만 바코드는 사람의 수동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RFID를 통한 디지털화를 통해 비용 효율적이고 보다 정확한 검사가 될

   수 있도록 함


○ 공정에 대한 신뢰도 및 투명성 향상


 - 마그데부르크에 위치한 프라운호퍼 공장 가동 및 자동화 연구소(Fraunhofer IFF)에서는 디지털화 및 인더스트리 4.0에 대한

   일환으로 자동차 부품들 간에 무선 주파수 식별 또는 RFID 태그를 부착함으로써 공정의 신뢰성과 효율 향상을 연구


 - 바코드는 해당 개체 유형을 식별하는 정보만 포함하는 반면, RFID 태그는 해당 부품이 위치해야 할 차량 등 보다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다는 것이 특징


 - 또한 과거 직원에 의한 육안검사 등을 RFID를 통한 빠른 검색을 통해 공정 검사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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