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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디지털 시대의 언론출판사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18-01-26
  • 등록일 2018-03-05
  • 권호

○ 디지털 시대의 언론 출판업계의 변화


 - 언론 출판을 포함한 미디어의 역사는 언제나 기술의 발전과 관련이 있었으며, 새로운 유통 모델의 출현, 진화하는 소비자 행동 등에

   맞춰 지속적으로 변화


 -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채널로 가장 업데이트 된 콘텐츠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가

   소셜 미디어나 뉴스 모음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


 - 업계 전반에 걸쳐 광고 및 출판 수익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대형 플랫폼만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이에 따라 일부

   출판사들을 중심으로 저작권 개혁과 같은 규제 솔루션을 주장


○ 언론사의 이웃권리(neighbouring rights)와 혁신 간의 대립


 - 위원회는 단편적 뉴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로부터 로열티의 형태로 보수를 받는 이웃 권리의 도입을 검토


 - 하지만 몇몇 연구들에 의하면, 그러한 제도의 도입은 오히려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해당 언론출판사와 플랫폼 서비스 간에 경제적 마찰이 일어나기 때문이기도 하고, 실제로 소비자들이 관련 정보를 찾기가 더

   어려워진 결과이기도 함


 - 많은 이해관계자들은 이웃권리가 해답이 아닐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음. 소비자들의 선택의 다양성 감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 인터넷 사용자들의 콘텐츠 생산성 저하 등 또한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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