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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자 기업가들, 디아스포라 그리고 수출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18-03-07
  • 등록일 2018-04-02
  • 권호

○ 본 연구의 목표


 - 본 연구는 Rauch(2001)이 제시한 것처럼 이민자들이 그들의 태생국가로의 수출 확대에 기여하는 기업가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


 - 이탈리아의 이민자 위치에 대한 소규모 데이터(NUTS-3)를 활용. 이민자 출신의 기업이 속한 이탈리아 지역과 200여개 이상의 해외

   국가 간의 무역 흐름을 추적하여 인과 관계를 추정


○ 이민자들의 창업, 수출과의 관련성


 - 이민자들은 다른 지역에 정착하면서도 원래 태생지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남은 사람들과 장기간 지속되는 관계를 이루고

   있음


 - 이민자들은 현지인들이 외국 시장에 진입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드는 정보의 장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열악한 시장 환경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해줌


○ 본 연구의 결과


 - 디아스포라(diaspora)의 규모와 이민자 기업가의 수는 모두 수출에 긍정적이고 유의한 결과를 나타냄


 - 특히, 이민자들(비 기업가)의 주식 보유량이 10% 증가할 때, 해당 이민자의 출신 국가에 대한 제조업 수출이 1.7% 증가하였고,

   이민자 기업가의 수가 10% 증가하면 수출은 0.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반적으로 이민자 기업가의 인구가 늘어날수록 해당 지방의 경쟁력이 상승하였고 수출량 역시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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