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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 간 STEM 격차 감소 방안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8-04-05
  • 등록일 2018-05-14
  • 권호

 

○ 마이크로소프트는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부문에서 여성 참여를 촉진할 방안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

 

  * Closing The STEM Gap 

 

○ 마이크로소프트는 선행 연구분석과 44명의 중고등학교 학생에 대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6,009명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도출

 

 - 어린 여학생의 경우 자신이 STEM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쉽게 상상하지 못하며, 이를 위해 STEM 직업에 대한 노출이나, 여성 롤모델의 제공, 진로에 대한 홍보 및 계획이 요구됨

 

 - 여학생은 처음에는 STEM 진로가 창조적이거나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STEM 지식에 대한 작은 노출이 이러한 생각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음

 

 - STEM 관련 클럽 활동에 참여하는 여학생일수록 이후 STEM 과목을 선택할 것이라 말하는 경향이 있음

 

 - 교사와 부모의 격려가 STEM에 대한 어린 여성의 관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음 

 

○ 본 보고서는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학교와 부모, 교사, 전문가 등이 여학생의 STEM 참여를 독려할 것을 제안

 

 - 긍정적인 롤모델에 대한 노출을 증가시키고 STEM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경력 발전 경로를 보여줄 것

 

 - 방과 후 STEM 활동을 지원하고 직접적인 경험과 실생활에서의 사례를 제공할 것

 

 - STEM과 컴퓨터 공학의 창조적 측면과 사회에 대한 기여도를 보여주고 부모와 교사 등이 이들의 흥미를 높이도록 권장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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