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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중소기업 비용절감을 주이유로 디지털화 활용 원문보기 1

  • 국가 독일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18-04-13
  • 등록일 2018-05-14
  • 권호

 

○ 본 중견기업 연구소(IfM Bonn)의 조사에 따르면 독일 중소기업에서 디지털화는 주로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중

 

 - 독일 중소기업 중 36%가 부서 내 또는 부서 간 정보 교환을 용이하게 하는 기업자원계획(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활용 중

 

 - 독일의 모든 중소기업 중 28%는 공급업체 및 고객 간 디지털 네트워크(Supply Chain-Management)를 형성

 

 - 46%의 중소기업은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화하고 있음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이러한 통계는 EU 평균과 비슷하지만 대기업 디지털화보다는 저조한 현황임

 

 - 독일의 중소기업은 미국 실리콘 밸리 및 다른 EU 국가의 기업과 비교시 디지털로 인해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

 

 - 단, 5%의 중소기업이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 (대기업은 17%가 빅데이터 분석 시행 중)

 

 - 독일 소재 중소기업의 대부분이 인터넷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지만 55%가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단지 25%만이 인터넷 판매를 시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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