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인문과 이공계 학문 간의 통합적 교육의 중요성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8-05-07
- 등록일 2018-06-11
- 권호
○ 국립학술은 고등 교육 과정에서 STEMM* 학문과 인문학 간의 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보고서를 발표
*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and Medicine
- 본 보고서는 인문과 이공계 두 부문을 배타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한 과목이나 프로그램 내에 다양한 학제를 통합하는 접근법을 개발하고 평가할 것을 제안
○ 인문과 이공계 학문 간의 통합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들은 긍정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음
- 통합적인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 전문성, 문제 해결력, 팀워크 및 소통 기술 등 높은 학습 성과를 얻을 수 있었고 학습 만족도 또한 향상
- 인문학도들이 이공계 컨텐츠를 접할 경우 기술 이해도와 활용력이 증가 및 인문 분야에 새로운 도구와 관점을 제공
○ 본 보고서는 통합적인 과목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해 대학기관과 민간 기업, 학계 간의 긴밀한 협조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다음과 같은 주요 협력 분야를 제시
(1) 대학기관은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실시해 범학제적 교육이 얼마나 업무와 삶, 시민 활동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공개하여야 함
(2) 기업들은 범학제적 교육이 근로자의 경력과 성공에 미친 영향을 수집하고 대학 기관과 공유하여야 함
(3) 가능한 경우 대학 기관과 기업들은 이러한 활동에서 협력할 방안을 모색하여야 함
(4) 인문학계와 과학 공학계는 범학제적 학문을 지원할 시범 프로그램과 모델을 형성하는 것에 협력하여야 함
*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and Medicine
- 본 보고서는 인문과 이공계 두 부문을 배타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한 과목이나 프로그램 내에 다양한 학제를 통합하는 접근법을 개발하고 평가할 것을 제안
○ 인문과 이공계 학문 간의 통합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들은 긍정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음
- 통합적인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 전문성, 문제 해결력, 팀워크 및 소통 기술 등 높은 학습 성과를 얻을 수 있었고 학습 만족도 또한 향상
- 인문학도들이 이공계 컨텐츠를 접할 경우 기술 이해도와 활용력이 증가 및 인문 분야에 새로운 도구와 관점을 제공
○ 본 보고서는 통합적인 과목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해 대학기관과 민간 기업, 학계 간의 긴밀한 협조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다음과 같은 주요 협력 분야를 제시
(1) 대학기관은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실시해 범학제적 교육이 얼마나 업무와 삶, 시민 활동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공개하여야 함
(2) 기업들은 범학제적 교육이 근로자의 경력과 성공에 미친 영향을 수집하고 대학 기관과 공유하여야 함
(3) 가능한 경우 대학 기관과 기업들은 이러한 활동에서 협력할 방안을 모색하여야 함
(4) 인문학계와 과학 공학계는 범학제적 학문을 지원할 시범 프로그램과 모델을 형성하는 것에 협력하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