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음성인식 혁명에 대비하라 원문보기 1
- 국가 영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5-01
- 등록일 2018-06-11
- 권호
○ 배경
- 음성인식 장치 및 보조기기는 현재 수준 및 생산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와 있으나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초기 단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성인식 기술은 향후 소비자 행동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며 기업은 이에 대해 준비 필요
○ 연구 방법
- 2018년 2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18~64세 사이의 미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리서치 회사가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 2018년 3월에는 PwC가 두 개의 포커스 그룹 세션을 실시
○ 연구 결과
- 음성인식 기술이 탑재된 제품 중에서 사용자가 실제로 음성을 사용하여 기기를 작동해본 경험이 있는 경우는 스마트폰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57%), 상대적으로 자동차 네비게이션(20%)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14%)에서는 많이 활용되고 있지 않은 상황
- 가장 젊은 층(18-24세)은 음성인식 기술에 대한 채택(adoption)이 가장 빠르지만 상대적으로 사용빈도가 높지는 않으며, 향후 25-49세 연령대가 가장 heavy user가 될 가능성이 높음
- 어디에서나 접근할 수 있는 특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성인식 기술의 주된 사용 장소는 가정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이는 외부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젊은 층의 음성인식 사용 빈도가 낮은 원인으로 판단
- 음성인식 기술의 보편화를 막는 장애물로는 1) 음성인식 기술의 활용도에 대한 제한된 인식, 2) 신뢰의 부재, 3) 복잡함 또는 가격에 대한 망설임 으로 나타남
- 특히 민감한 개인정보를 음성을 통해서 기기에 입력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있음
- 음성인식 장치 및 보조기기는 현재 수준 및 생산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와 있으나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초기 단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성인식 기술은 향후 소비자 행동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며 기업은 이에 대해 준비 필요
○ 연구 방법
- 2018년 2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18~64세 사이의 미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리서치 회사가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 2018년 3월에는 PwC가 두 개의 포커스 그룹 세션을 실시
○ 연구 결과
- 음성인식 기술이 탑재된 제품 중에서 사용자가 실제로 음성을 사용하여 기기를 작동해본 경험이 있는 경우는 스마트폰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57%), 상대적으로 자동차 네비게이션(20%)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14%)에서는 많이 활용되고 있지 않은 상황
- 가장 젊은 층(18-24세)은 음성인식 기술에 대한 채택(adoption)이 가장 빠르지만 상대적으로 사용빈도가 높지는 않으며, 향후 25-49세 연령대가 가장 heavy user가 될 가능성이 높음
- 어디에서나 접근할 수 있는 특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성인식 기술의 주된 사용 장소는 가정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이는 외부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젊은 층의 음성인식 사용 빈도가 낮은 원인으로 판단
- 음성인식 기술의 보편화를 막는 장애물로는 1) 음성인식 기술의 활용도에 대한 제한된 인식, 2) 신뢰의 부재, 3) 복잡함 또는 가격에 대한 망설임 으로 나타남
- 특히 민감한 개인정보를 음성을 통해서 기기에 입력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