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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AM의 잠재적인 사회-경제적 효과에 대한 분석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유럽위원회 연구혁신국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5-16
- 등록일 2018-06-11
- 권호
○ 배경
- 유럽은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의 23%를 차지할 뿐 아니라 내륙으로 운송되는 화물이 72% 가량이 유럽의 도로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CAV(Connected and Automated Vehicle) 기술이 유럽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함
- 노동시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도 점차 커져 기존 직종 및 스킬의 관련성이 줄어들기도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사업 기회와 새로운 고급 스킬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
○ 분석 방법
- 본 연구는 유럽이 CCAM (Cooperative, Connected and Automated Mobility) 시스템으로 전환했을 경우, 경제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에 대해 분석
- 자동화 정도에 따라 25년 및 50년을 대상으로 기술(technology), 정책(policy), 사용자 채택(user adoption)의 세 가지 측면에서 시나리오 매트릭스를 작성
○ 주요 예상 결과
- 자동차 자체 및 전자/소프트웨어, 통신, 데이터 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는 2050년까지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또한 자동화된 운송 시스템을 통한 화물 운송도 비용 절감으로 인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보험 부문은 교통사고 발생률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충돌 회피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에 대해서는 보험료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25년까지 약 10~30%, 50년까지 15~40% 가량 감소 효과 가능성이 있음)
- 자동차 정비 및 수리 부문에서도 충돌 관련 수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함으로써 매출 감소가 예상됨.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적 분야는 공유 차량에서 필요할 수 있는 청소 및 수리 활동
- 유럽은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의 23%를 차지할 뿐 아니라 내륙으로 운송되는 화물이 72% 가량이 유럽의 도로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CAV(Connected and Automated Vehicle) 기술이 유럽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함
- 노동시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도 점차 커져 기존 직종 및 스킬의 관련성이 줄어들기도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사업 기회와 새로운 고급 스킬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
○ 분석 방법
- 본 연구는 유럽이 CCAM (Cooperative, Connected and Automated Mobility) 시스템으로 전환했을 경우, 경제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에 대해 분석
- 자동화 정도에 따라 25년 및 50년을 대상으로 기술(technology), 정책(policy), 사용자 채택(user adoption)의 세 가지 측면에서 시나리오 매트릭스를 작성
○ 주요 예상 결과
- 자동차 자체 및 전자/소프트웨어, 통신, 데이터 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는 2050년까지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또한 자동화된 운송 시스템을 통한 화물 운송도 비용 절감으로 인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보험 부문은 교통사고 발생률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충돌 회피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에 대해서는 보험료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25년까지 약 10~30%, 50년까지 15~40% 가량 감소 효과 가능성이 있음)
- 자동차 정비 및 수리 부문에서도 충돌 관련 수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함으로써 매출 감소가 예상됨.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적 분야는 공유 차량에서 필요할 수 있는 청소 및 수리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