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유럽을 더욱 가깝게 하는 저비용 항공사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5-15
- 등록일 2018-06-11
- 권호
○ 연구 배경
- 저비용항공사(LCC)들의 등장이 유럽 내 국가들을 더욱 가깝게 만들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유럽의 통합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
○ 저비용항공사의 운영 특징
- 저가항공사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을 유지하기 위해 2차 또는 지역공항에 부분적으로 의존하고, 더 세분화된 요금체계를 운영하며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신형 기종을 보유하고 있는 등의 특징을 가짐. 그러나 항공사마다 저비용 모델은 조금씩 다르며 매우 역동적으로 진화
- 좌석의 용량과 경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시장 점유율이 대형 항공사에서 저비용항공사로 이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음. 2000년대 초부터 2017년까지 유럽 전역의 좌석 용량은 크게 증가했으며, LCC는 주로 허브 공항과 외진 지역을 연결하여 국가 내 또는 국가 간 지역 연결성을 크게 향상
○ 저비용항공사가 지역경제 및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
- 지난 문헌 및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LCC의 시장진입으로 인해 유럽 전역의 연결성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 기차나 코치(다인승 승합차)와 같은 대안의 운송수단은 시간 측면에서는 LCC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특히 기차는 LCC의 운임보다 일반적으로 저렴하지 않음
- 비즈니스 출장은 LCC를 사용하는 중소기업 직원들 사이에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렇게 산업계에서의 연결성 강화는 투자와 고용 기회의 창출 가능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음
- 다만 LCC의 이전 가능성이 대형 항공사보다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LCC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의 변동이 상대적으로 클 수도 있다는 점은 고려
- 저비용항공사(LCC)들의 등장이 유럽 내 국가들을 더욱 가깝게 만들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유럽의 통합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
○ 저비용항공사의 운영 특징
- 저가항공사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을 유지하기 위해 2차 또는 지역공항에 부분적으로 의존하고, 더 세분화된 요금체계를 운영하며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신형 기종을 보유하고 있는 등의 특징을 가짐. 그러나 항공사마다 저비용 모델은 조금씩 다르며 매우 역동적으로 진화
- 좌석의 용량과 경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시장 점유율이 대형 항공사에서 저비용항공사로 이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음. 2000년대 초부터 2017년까지 유럽 전역의 좌석 용량은 크게 증가했으며, LCC는 주로 허브 공항과 외진 지역을 연결하여 국가 내 또는 국가 간 지역 연결성을 크게 향상
○ 저비용항공사가 지역경제 및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
- 지난 문헌 및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LCC의 시장진입으로 인해 유럽 전역의 연결성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 기차나 코치(다인승 승합차)와 같은 대안의 운송수단은 시간 측면에서는 LCC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특히 기차는 LCC의 운임보다 일반적으로 저렴하지 않음
- 비즈니스 출장은 LCC를 사용하는 중소기업 직원들 사이에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렇게 산업계에서의 연결성 강화는 투자와 고용 기회의 창출 가능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음
- 다만 LCC의 이전 가능성이 대형 항공사보다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LCC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의 변동이 상대적으로 클 수도 있다는 점은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