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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쟁력과 디자인을 생각하는 연구회」 보고서 공개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18-05-23
  • 등록일 2018-06-25
  • 권호

 

○ 경제산업성・특허청은 디자인을 통한 일본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해 검토한 결과를 정리하여 『「디자인경영」 선언』 보고서 작성, 발표

 

 - 제품의 동질화(범용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가운데 기능 및 품질만으로 타사 제품을 능가하는 차별화를 꾀하기는 어려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미국 애플이나 영국 다이슨을 비롯한 구미 기업은 명확한 기업이념을 반영한 자사의 독자적 강점 및 기술, 이미지를 브랜드 정체성으로서 디자인으로 표현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세계적 시장 확대 실현

 

 - 한편 일본 기업의 대부분은 경영진을 비롯하여 디자인에 대한 자신과 의식이 아직 낮다고 알려져 있어 일본 기업의 국제 경쟁력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

 

 -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디자인에 의한 일본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향한 과제 정리 및 대응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17.7월 유명 디자이너, 디자인 담당직원, 지식재산 담당, 경영컨설턴트, 학자로 구성된 산업경쟁력과 디자인을 생각하는 연구회를 발족시켜 논의를 지속해 왔으며 11차례의 회의 결과 디자인을 통한 일본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및 대응방안을 정리한 보고서 공개

 

 - 동 보고서의 핵심은 디자인 경영의 역할, 발명과 이노베이션을 연결하는 디자인, 산업과 디자인의 변천, 네트워크와 데이터가 모든 것을 잠식하는 기대, 디자인 투자효과, 디자인 경영의 정의 및 실천, 정책 제안으로 구성

 

  * 별첨 자료로 의장제도의 과제 및 향후 검토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한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의장제도의 방향성」 및 국내외 기업의 「디자인경영」의 구체적 추진방안에 대해 기술한 『「디자인경영」 선행사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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