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순환경제 관점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재활용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7-12
  • 등록일 2018-08-06
  • 권호

 

○ 리튬이온 배터리의 재활용 필요성 증대

 

 - 전기자동차는 도로운송 부문에서의 탈탄소화를 위한 핵심 기술이며, 사용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

 

 - 결과적으로 현재 전기자동차에 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배터리 산업의 전체 가치사슬 발전을 중요시하는 EU의 입장에는 향후 리튬이온 배터리의 가치 있는 물질 재활용이 보다 중요해짐 

 

○ 주요 내용

 

 - 2개의 시나리오(시나리오1은 기본, 시나리오2는 보다 적극적인 재활용 계획)에 따른 경제적, 환경적, 고용 영향 분석

 

 - 본 연구 대상인 4가지 핵심 물질(코발트, 니켈, 알루미늄, 리튬)의 회수로 인한 경제적 가치는 2030년에 시나리오1에서는 4억 800만 유로, 시나리오2에서는 5억 5,500만 유로 예상

 

 - 이 수치는 2040년에는 각각 19억 유로, 26억유로로 증가할 수 있음 

 

○ 그 밖의 기대 효과

 

 -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수집, 해체 및 재활용 분야에서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정 물질들을 재활용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CO2 배출 감소 가능. 2040년 시나리오2에 따라 약 100만 톤 이상의 CO2를 감축하는 것은 261,000 톤의 알루미늄 생산과 맞먹는 것이며 이는 2개의 1차 알루미늄 제련소의 연간 생산량에 해당

배너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케이투베이스
  • ITFIND
  • 한국연구재단
  •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