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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정에의 인공지능 기술 적용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제시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8-01
  • 등록일 2018-08-27
  • 권호

 

○ 의회조사국(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은 교육 과정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의 현황과 장단점, 정책적 고려 사항을 제시하는 보고서를 작성

 

  * Artificial Intelligence (AI) and Education 

 

○ 현재 미국 교육 산업에서는 (1) 개인 교습, (2) 개인 맞춤형 학습법, (3) 평가 시험, (4) 업무 자동화에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고 있음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교육법은 학업성취도와 학생의 참여도, 동기 부여, 독립성을 높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반면 이러한 교육법이 지나친 자율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일부 학생에게는 적절치 않을 수 있고 장비와 교사를 준비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음

 

 - 현재 연방 정부는 인공지능 기술을 교육계에 적용하기 위해 IT 장비와 인터넷 네트워크를 보급하고 학생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본 보고서는 교육 과정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적 고려 사항을 제시함

 

 (1) 학생의 개인 정보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연방법을 제정할 것

 

 (2) 훈련을 통해 교사들이 관련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할 것

 

 (3) 제픔의 조달과 지원을 통해 관련 물적, 인적 자원을 확충할 것

 

 (4) 알고리듬의 투명성을 개선하여 학부모와 교육 책임자가 해당 기술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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