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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으로 더 가까워지는 수소구동 교통수단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8-06
  • 등록일 2018-09-10
  • 권호

 

○ 에너지 전달자(carrier)로서의 수소의 중요성 증대

 

 - 현재 하이브리드 및 모든 전기배터리 구동의 자동차가 주류로 편입됨에 따라 다목적이며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전달자로서의 수소의 중요성이 점차 인식되고 있음

 

 - 현재 교통수단으로서의 사용이 탄력을 받고 있지만,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의 시장점유율은, 높은 비용과 효율성 문제로 인하여 아직 낮은 편 

 

○ INN-BALANCE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기술을 개발

 

 - EU가 지원하는 INN-BALANCE 프로젝트에서는 최근 연료전지 전기자동차 기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 간의 인터페이스 설계를 개선

 

 - 양극과 음극, 냉각 모듈, 그리고 스택 하우징의 설계는 물론 각 구성요소와 연료전지 스택 간의 인터페이스 관련하여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시기

 

 - 이때 구성요소는 'balance of plant (BoP)'라고도 하며, 연료전지 시스템을 조절하고 스택으로 유입되는 수소와 공기의 공급을 관리

 

 - 또한 통합적 분사기(injector) 및 배출기(ejector) 솔루션을 통해 스택에서 출력되는 전력은 최대화하면서도 수소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

 

 - INN-BALANCE 프로젝트는 BoP 수준의 다양한 개선을 모색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연료전지 시스템의 산업적 생산 비용을 낮추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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