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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학을 활용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젝트 설계 방안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국립학술원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18-11-01
- 등록일 2018-11-23
- 권호
○ 국립학술원(National Academies of Sciences, Engineering, and Medicine)은 시민과학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젝트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보고서*를 발표 * Learning Through Citizen Science: Enhancing Opportunities by Design
○ 시민과학(citizen science)은 비과학자가 연구 과정에 기여하는 과학적 연구로 정의되며, 과학적 학습에도 다양하게 기여할 수 있음
- 시민과학은 연구 주제를 탐색하는 것에서 데이터 수집, 해결 방안의 제시 등 연구의 다양한 부문에서 활용
- 시민과학은 비과학자들이 과학적 노력에 참여하며,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하며, 해당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과학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음
○ 시민과학은 새로운 가치관과 관습, 역량을 포용할 기회를 제공하지만, 기존의 교육, 경험, 기회, 자원의 불평등을 해결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불평등을 확대시킬 수 있음
- 다양한 가치의 포용은 시민과학의 설계와 실행의 목표로 포함되고 명시될 때에만 확보될 수 있음
○ 본 보고서는 시민과학 프로젝트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시민과학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내용이 목표에 의도적으로 포함되어야 함을 강조
- 다양성과 평등, 포용성은 프로젝트의 설계와 시행 과정의 목표로 포함되어야 함
- 사람들은 과거 경험과 연결된 학습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운다는 점에서 사람들의 문화적, 지적 배경을 반영한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설계하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