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유럽 BEV 이행 현황과 전망 ~탈탄소 선행시장 유럽이 시사하는 경쟁축·경쟁상대의 변화와 대항책~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미즈호은행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4-12-27
- 등록일 2025-01-17
- 권호 279
○ 미즈호은행은 유럽의 전기자동차(BEV)로의 이행 현황 및 전망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
- 유럽 시장에서는 BEV로의 이행이 주춤하고 있는데, 그 요인으로는 BEV의 '짧은 운행거리' '미흡한 충전 인프라' '중고차 가격'에 대한 불안 등을 들 수 있으며, 특히 '높은 차량가격'이 판매 부진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EU는 정책적으로 e-fuel 등의 대체연료 활용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되, '35년에 신차 판매를 실질적으로 100% 무공해차(ZEV)로 하는 기존의 규제를 유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서는 저렴한 BEV의 공급이 필요하여 비용 경쟁력이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
- 유럽 시장에서는 새로운 경쟁 상대로서 중국 자본을 바탕으로 한 OEM이 부상했으며, EU는 상계관세 도입으로 중국산 BEV의 유입을 억제할 계획이나 현행 관세 수준으로는 완전히 방어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
- 따라서 유럽은 역내에 유통되는 상품에 지속가능성 요건의 준수를 부과하는 규정 수립을 추진중이며 향후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중국산 부품의 수입이 어려워져 현재의 가격 차이를 해소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
- 중국계 기업의 부상 및 산업경쟁력 저하 등을 이유로 유럽 환경정책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의견도 있으나, 유럽의 친환경정책은 EU가 세계에서 독자적 지위를 구축하고 '전략적 자립'을 실현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므로 중요성도 상승
- 따라서 이러한 유럽의 동향을 고려하여 각 기업은 단기적으로는 BEV의 생산비용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는 SDV 및 차세대 전지 등 차세대 기술 및 사업모델의 개발 및 상용화 필요
- 유럽 시장에서는 BEV로의 이행이 주춤하고 있는데, 그 요인으로는 BEV의 '짧은 운행거리' '미흡한 충전 인프라' '중고차 가격'에 대한 불안 등을 들 수 있으며, 특히 '높은 차량가격'이 판매 부진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EU는 정책적으로 e-fuel 등의 대체연료 활용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되, '35년에 신차 판매를 실질적으로 100% 무공해차(ZEV)로 하는 기존의 규제를 유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서는 저렴한 BEV의 공급이 필요하여 비용 경쟁력이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
- 유럽 시장에서는 새로운 경쟁 상대로서 중국 자본을 바탕으로 한 OEM이 부상했으며, EU는 상계관세 도입으로 중국산 BEV의 유입을 억제할 계획이나 현행 관세 수준으로는 완전히 방어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
- 따라서 유럽은 역내에 유통되는 상품에 지속가능성 요건의 준수를 부과하는 규정 수립을 추진중이며 향후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중국산 부품의 수입이 어려워져 현재의 가격 차이를 해소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
- 중국계 기업의 부상 및 산업경쟁력 저하 등을 이유로 유럽 환경정책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의견도 있으나, 유럽의 친환경정책은 EU가 세계에서 독자적 지위를 구축하고 '전략적 자립'을 실현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므로 중요성도 상승
- 따라서 이러한 유럽의 동향을 고려하여 각 기업은 단기적으로는 BEV의 생산비용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는 SDV 및 차세대 전지 등 차세대 기술 및 사업모델의 개발 및 상용화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