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대학원 교육개혁 실태파악 및 분석 등에 관한 조사연구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문부과학성(MEXT)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24-12-24
- 등록일 2025-01-17
- 권호 279
○ 문부과학성은 일본 국내에 대학원을 둔 모든 대학에 대하여 '22년 각 대학의 대학원 교육개혁 대응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
- (조사목적) 대학원 교육 개혁 현황을 파악하여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를 제고하고, 각 대학에 필요한 국가적 지원을 파악하면서 대학을 대상으로 한 피드백 등을 제공하기 위해 동 조사('23.11.13~'24.1.15)를 실시
- (조사개요) 대학원을 둔 모든 대학(661개)을 대상으로 전공과정 단위로 상황을 파악하였으며, 644개 대학이 응답(회수율 97.4%)
○ 주요 내용
- (체계적 대학원교육 관련 대응) 「연구자로서 필요로 하는 실험·논문 작성 등의 연구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 설치」, 「과제를 여러 과목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코스워크 실시」와 같은 답변의 비율이 높게 나타남
- (조직적인 교육·연구지도체제 확립) 「연구 실적의 관점에서 교수의 실적 평가 실시중」의 비율이 62.5%로 가장 높았으며, 「수업의 관점에서 교수의 실적 평가 실시중」「연구지도의 관점에서 교수의 실적 평가 실시중」의 순으로 나타남
- (연구윤리교육 실시와 박사논문지도 및 심사체제 개선) 「연구실 외 장소에서 연구윤리교육을 받을 기회 제공」, 「학생의 연구수행능력을 적절히 파악하기 위해 적절히 연구의 진척 상황 발표 및 구두 시험을 실시하는 등 진척도 및 이해도를 확인하는 시스템 정비」, 「책임 체제를 명확히 한 후, 여러 지도교수에 의한 논문지도체제 구축」, 「박사 논문의 작성과 관련된 연구 활동 등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지도 강화」의 실시 비율이 60% 이상 차지
- (조사목적) 대학원 교육 개혁 현황을 파악하여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를 제고하고, 각 대학에 필요한 국가적 지원을 파악하면서 대학을 대상으로 한 피드백 등을 제공하기 위해 동 조사('23.11.13~'24.1.15)를 실시
- (조사개요) 대학원을 둔 모든 대학(661개)을 대상으로 전공과정 단위로 상황을 파악하였으며, 644개 대학이 응답(회수율 97.4%)
○ 주요 내용
- (체계적 대학원교육 관련 대응) 「연구자로서 필요로 하는 실험·논문 작성 등의 연구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 설치」, 「과제를 여러 과목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코스워크 실시」와 같은 답변의 비율이 높게 나타남
- (조직적인 교육·연구지도체제 확립) 「연구 실적의 관점에서 교수의 실적 평가 실시중」의 비율이 62.5%로 가장 높았으며, 「수업의 관점에서 교수의 실적 평가 실시중」「연구지도의 관점에서 교수의 실적 평가 실시중」의 순으로 나타남
- (연구윤리교육 실시와 박사논문지도 및 심사체제 개선) 「연구실 외 장소에서 연구윤리교육을 받을 기회 제공」, 「학생의 연구수행능력을 적절히 파악하기 위해 적절히 연구의 진척 상황 발표 및 구두 시험을 실시하는 등 진척도 및 이해도를 확인하는 시스템 정비」, 「책임 체제를 명확히 한 후, 여러 지도교수에 의한 논문지도체제 구축」, 「박사 논문의 작성과 관련된 연구 활동 등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지도 강화」의 실시 비율이 60% 이상 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