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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 요인 : Resource-based view 분석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경제산업연구소(RIETI)
  • 주제분류 기술이전및창업
  • 원문발표일 2025-02-04
  • 등록일 2025-02-21
  • 권호 281
○ 경제산업연구소는 자체 설문조사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일본 스타트업 기업의 실상을 이해하고 성장을 유발하는 요인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
- 설문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원 기반 관점(Resource-based view)에 입각한 내부 자원, 시장 관계, 불확실성의 인식 및 예측과 같은 세 가지 관점에서 일본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
- 응답 기업의 98%가 자사 제품·서비스 론칭을 마친 단계이며, 일본 내 시장을 중심으로 신제품을 판매하여 적극적으로 시장을 점유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임
- 시장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선택의 문제로 자금 조달과 입지 선택에 주목했는데, 자금 조달에서는 창업자의 자기 자금과 데트 파이낸스(융자)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VC로부터의 에퀴티 파이낸스의 중요도 또한 높아지고 있음
- 데트 파이낸스의 목적은 운행 자금과 설비투자에 집중되나, 에퀴티 파이낸스의 경우 장기적 관점에서 고정적 투자가 되는 연구개발및 고급 인재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음
- 입지의 경우 인재 획득과 판매처와의 거리 등 편리성을 요구하면서 토지 및 건물 등의 가격과의 균형 추구
○ 분석 결과
- 자금조달 방법에 있어 자기자금 및 민간 VC를 중시하는 전략이 매출의 높은 성장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민간 VC로부터의 자금 조달이 설비 투자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도 성장에 기여
- 유능한 직원을 고용하기 쉬운 환경을 중시하는 입지전략이 보다 높은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실제로 직원이 많은 기업은 높은 성장을 실현하고 있었음
- 창업자는 평균 연령이 중년층(40대) 이후로 반드시 고학력은 아니며, 창업에 있어 과학적 지식 및 전례에 얽매이지 않는 젊은 층에 비해 업무 경험 및 경영자로서의 경력을 살려 창업하고 있는 빈도가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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