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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지식의 총합' 향상의 미래상 ~고등교육 시스템의 재구축~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문부과학성(MEXT)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25-01-28
  • 등록일 2025-02-21
  • 권호 281
○ 문부과학성은 1월 28일 개최된 대학분과회(181회)·고등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관한 특별부회(15회) 합동회의에서 일본의 고등교육시스템 재구축 등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 자료를 발표
○ 고등교육의 목표
- 목표로 하는 미래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식의 총합'(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수불가결
- '지식의 총합'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육 연구의 수준을 높여 의욕 있는 모든 사람이 고등교육을 향유할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적절한 규모의 고등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지리적·사회경제적 관점에서 기회를 확보함으로써 고등교육의 기회 균등을 실현할 필요가 있음.
○ 대학원교육 개혁
- (양질의 대학원교육 추진) △체계적 대학원교육 과정 편성 추친(특히 자연과학계에서 5년제 석박사 통합과정 구축) △학사과정에서 박사과정까지 연속성 및 유동성 제고(학사・석사 5년 통합과정 구축)
- (폭넓은 커리어패스 개척 추진)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기 위한 환경 구축 △다양한 학생 영입 촉진
○ 연구력 강화
- (연구의 수준 향상을 위한 연구환경 구축) △연구개발 관리인력 등의 양적부족 해소 및 수준 향상 △대학 공동이용기관 등의 기능 강화 등
- (연구환경을 저하시키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업무부담경감) △연구와 교육에 중점을 둔 교사의 활용 촉진 △ 형식적인 회의 재검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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