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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능력이 뛰어난 자율배송로봇의 상용화 검토 WG 보고서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경제산업성(METI)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5-02-26
- 등록일 2025-03-07
- 권호 282
○ 경제산업성 배송능력이 뛰어난 자율배송로봇의 상용화 검토 WG는 물류 등을 둘러싼 제반 과제, 해외 자율배송로봇 활용 현황, 목표 및 검토사항 등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
- 거리에 존재하는 다양한 배송 상황에서 기존보다 수송 능력(속도 및 양)이 뛰어난 자율배송로봇이 활약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물류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사회과제 해결 및 생활의 편의성 향상 기대
- 기대되는 활용 사례를 실현하기 위한 로봇의 사양 및 운용 가설을 정리
- 구체적 검토 단계에서는 안전성 확보를 대전제로 하여 '보다 배송 능력이 높은 자율배송로봇'에 의해 배송 서비스가 성장할 수 있도록 규제와 발전의 균형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 중간 속도・중형로봇
- (크기) 2.5m × 1.3m × 2.0m 이하 소형 로봇 이상의 범위
- (최대적재량) 사람이 승차하지 않는 것을 고려한 적절한 최대 적재량(예 : 최소 145kg)
- (정격출력) ①정격출력(실제 도로교통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출력) 또는 ②기타 적절한 지표
- (최고속도) 20 km/h
- (통행장소 및 운용방법) 차도(도로 왼쪽에 붙어 통행) 등, 기술수준 및 안전성, 상용화의 속도감을 반영한 적절한 운용방식 채택
○ 중간 속도・소형로봇
- (크기) 1.2m × 0.7m × 1.2m 이하
- (최대적재량) 사람이 승차하지 않는 것을 고려한 적절한 최대 적재량(예 : 최소 85kg)
- (정격출력) ① 정격출력(실제 도로교통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출력) 또는 ② 기타 적절한 지표
- (최고속도) 20 km/h
- (통행장소 및 운용방법) 차도(도로 왼쪽에 붙어 통행) 등(6km/h 이하로의 속도로 전환하여 보도 등을 통행하는 것도 검토 가능), 기술 수준, 안전성, 상용화의 속도감을 바탕으로 적절한 운용
- 거리에 존재하는 다양한 배송 상황에서 기존보다 수송 능력(속도 및 양)이 뛰어난 자율배송로봇이 활약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물류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사회과제 해결 및 생활의 편의성 향상 기대
- 기대되는 활용 사례를 실현하기 위한 로봇의 사양 및 운용 가설을 정리
- 구체적 검토 단계에서는 안전성 확보를 대전제로 하여 '보다 배송 능력이 높은 자율배송로봇'에 의해 배송 서비스가 성장할 수 있도록 규제와 발전의 균형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 중간 속도・중형로봇
- (크기) 2.5m × 1.3m × 2.0m 이하 소형 로봇 이상의 범위
- (최대적재량) 사람이 승차하지 않는 것을 고려한 적절한 최대 적재량(예 : 최소 145kg)
- (정격출력) ①정격출력(실제 도로교통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출력) 또는 ②기타 적절한 지표
- (최고속도) 20 km/h
- (통행장소 및 운용방법) 차도(도로 왼쪽에 붙어 통행) 등, 기술수준 및 안전성, 상용화의 속도감을 반영한 적절한 운용방식 채택
○ 중간 속도・소형로봇
- (크기) 1.2m × 0.7m × 1.2m 이하
- (최대적재량) 사람이 승차하지 않는 것을 고려한 적절한 최대 적재량(예 : 최소 85kg)
- (정격출력) ① 정격출력(실제 도로교통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출력) 또는 ② 기타 적절한 지표
- (최고속도) 20 km/h
- (통행장소 및 운용방법) 차도(도로 왼쪽에 붙어 통행) 등(6km/h 이하로의 속도로 전환하여 보도 등을 통행하는 것도 검토 가능), 기술 수준, 안전성, 상용화의 속도감을 바탕으로 적절한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