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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신동향
해외단신
문화 및 창의 산업 현황 보고서 원문보기 1
- 국가 독일
- 생성기관 연방경제기후보호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5-02-28
- 등록일 2025-03-07
- 권호 282
○ 연방경제기후보호부는 최근 독일의 문화 및 창의 산업 현황과 전망을 수록한 보고서를 발표
- 격년으로 발간되는 이 보고서는 관련 산업이 최근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
- 특히 매출 증가와 관련 고용 증가로 나타나는 회복 효과는 거의 모든 부분 시장에 걸쳐 나타났으며, 팬데믹의 영향을 크게 받았던 음악과 공연 예술과 같은 관객 지향적 시장도 뚜렷한 회복세 보임
○ 2023년에는 약 200만 명이 문화 및 창의 산업에 종사한 것으로 집계
- 이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보다 약 13만 명 증가한 수치
- 2022년 이후 사회보험 가입 의무가 있는 직원 수(정규직 고용)는 2.1% 증가
○ 지난 조사 기간 대비 대비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한 부분 시장은 종사자 수가 4.6% 증가한 소프트웨어/게임 부문
- 공연 예술(8.3%), 음악(+7.1%) 및 영화(+3.7%) 부문에서도 긍정적인 발전
- 반면신문 및 광고 부분 시장에서는 종사자 수가 감소
○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에 뚜렷한 하락을 보인 후, 2021년부터 다시 매출 성장 기록
- 2020년 매출이 1,673억 유로였던 반면, 2023년 관련 기업들은 2,046억 유로 매출 달성
- 지난 조사 기간 대비 5%의 매출 증가로 가장 큰 성장을 보인 부분 시장은 강력한 디지털화 추진의 혜택을 받은 소프트웨어/게임 부문
- 또한 건축(+3.6%)과 영화(+1.8%) 부문 시장도 2022년 대비 뚜렷한 매출 증가를 기록
- 격년으로 발간되는 이 보고서는 관련 산업이 최근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
- 특히 매출 증가와 관련 고용 증가로 나타나는 회복 효과는 거의 모든 부분 시장에 걸쳐 나타났으며, 팬데믹의 영향을 크게 받았던 음악과 공연 예술과 같은 관객 지향적 시장도 뚜렷한 회복세 보임
○ 2023년에는 약 200만 명이 문화 및 창의 산업에 종사한 것으로 집계
- 이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보다 약 13만 명 증가한 수치
- 2022년 이후 사회보험 가입 의무가 있는 직원 수(정규직 고용)는 2.1% 증가
○ 지난 조사 기간 대비 대비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한 부분 시장은 종사자 수가 4.6% 증가한 소프트웨어/게임 부문
- 공연 예술(8.3%), 음악(+7.1%) 및 영화(+3.7%) 부문에서도 긍정적인 발전
- 반면신문 및 광고 부분 시장에서는 종사자 수가 감소
○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에 뚜렷한 하락을 보인 후, 2021년부터 다시 매출 성장 기록
- 2020년 매출이 1,673억 유로였던 반면, 2023년 관련 기업들은 2,046억 유로 매출 달성
- 지난 조사 기간 대비 5%의 매출 증가로 가장 큰 성장을 보인 부분 시장은 강력한 디지털화 추진의 혜택을 받은 소프트웨어/게임 부문
- 또한 건축(+3.6%)과 영화(+1.8%) 부문 시장도 2022년 대비 뚜렷한 매출 증가를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