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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파이낸싱: 투자 사례 및 시사점 원문보기 1

  • 국가 국제기구
  • 생성기관 WEF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5-02-26
  • 등록일 2025-03-07
  • 권호 282
○ SAF(지속가능한 항공 연료) 생산을 위한 다양한 기술 경로는 공급 원료의 가용성과 기술 성숙도에 영향을 받아 고유한 설비투자 요구사항과 확장성 문제를 야기함
- 본 보고서에서 제시하는 10가지 재정적 수단을 활용하여 SAF 생산을 확장하고 2030년 수요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추가 용량을 확보할 수 있음
○ 주요 생산 기술과 쟁점
- 1) HEFA(하이드로프로세스 에스테르 및 지방산): 가장 성숙하고 비용 효율적인 경로인 HEFA는 공급 원료의 제약이 있지만 기존 인프라와 입증된 기술 덕분에 설비 투자 요구 사항이 낮음
- 2) Alcohol-to-Jet (AtJ): AtJ는 에탄올 인프라가 충분한 지역에서 매력적인 옵션이지만 특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본 비용이 큼
- 3) Gasification-Fischer Tropsch (G-FT): G-FT는 높은 확장성을 제공하지만 바이오매스와 같은 고체 공급 원료를 처리하려면 복잡한 인프라가 필요함
- 4) Power-to-Liquid(PtL): PtL은 대규모 SAF 생산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설비 투자 요구 사항이 가장 높음
○ 재정적 수단
- 1) 연구 및 혁신 보조금: 초기 단계의 고위험 SAF 기술은 초기 비용을 줄이고 민간 투자자에게 더 매력적인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정부 및 자선 단체의 보조금이 필요함
- 2) 다자 개발 은행의 지원: 다자개발은행(MDB)은 특히 복잡한 규제 환경을 가진 개발도상국에서 귀중한 전문 지식을 제공할 수 있음
- 3) 보증 및 보험: 대출 보증, 첫 손실 자본, 환위험 보험과 같은 보험 솔루션은 SAF 프로젝트의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됨
- 4) 전략적 투자: 항공사, 공항, OEM 및 에너지 업체와의 협업은 지원 생태계를 조성하고 수요를 보장함
- 이 외에도 5) 장기 도입 계약, 6) 예약 및 청구 메커니즘, 7) 사모 펀드 투자, 8) 장기 인프라 투자자, 9) Tolling 모델, 10) 녹색 채권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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