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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형 AI 파괴성: IT 서비스를 재편하는 조용한 혁명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Kearney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5-03-07
  • 등록일 2025-03-21
  • 권호 283
○ AT커니는 에이전트형 AI(Agentic AI)가 IT 서비스 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과정과 그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
- 전문적인 서비스영역은 변화를 위한 준비가 되어 있으며, 파괴성은 AI 에이전트의 형태로 다가오고 있음
- AI 에이전트는 서비스전달의 핵심적인 부분이 되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비용구조, 운영모델, 경쟁적 역학을 수정하고 있음
- 이러한 변화는 이미 IT 서비스에서는 진행 중이며, AI는 한 때 독점적으로 인간이 담당했었던 업무를 가능하게 하나 이러한 변화가 인간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없애는 것은 아님
○ 전문 서비스(professional services) 산업은 전통적으로 인적 자본(human capital)에 의존해 확장해왔으나, 최근 몇 가지 요인이 결합되면서 기존의 확장 모델이 한계에 도달
- 에이전트 기반 서비스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4가지 핵심 요소 : 동기측면에서 노동력 부족과 비용압박, 소프트웨어 주도의 솔루션, 생셩형 AI의 저렴한 가격과 더 높은 접근성, 대규모 데이터분석에 대한 AI의 능력
○ AI 에이전트의 도입은 단순한 기술적 진보가 아니라 서비스 제공 방식, 비용 구조, 인력 운용 모델의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고 분석
- AI 에이전트가 단순한 자동화 도구가 아닌 부분적으로 자율적인 IT 관리자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
- 또한, AI 에이전트 기반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기존의 인력 중심 서비스 모델이 AI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예측됨에 따라 기업들은 AI 에이전트의 도입을 위해 기존의 운영 방식과 인력 운용 모델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권고
○ 보고서는 2025년은 "AI 에이전트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며, AI가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자율적 의사결정 및 협업까지 수행할 수 있는 단계로 발전할 것이라고 분석
- 주요 IT 서비스 기업과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AI 에이전트 기반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기존 노동력 기반 모델을 AI 기반 모델로 전환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도태될 위험이 있음
- AI 에이전트 도입을 늦추는 기업은 효율성과 품질에서 경쟁사를 따라잡기 어려울 것이며, 기업의 생존 여부가 달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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