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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의 자동차관세가 R&D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R&D World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5-03-27
- 등록일 2025-04-04
- 권호 284
○ R&D World 매거진은 2025년 4월부터 시행되는 트럼프 대통령의 수입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25% 전면 관세 정책이 미국 자동차 산업 전반, 특히 연구개발(R&D) 환경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다층적으로 분석한 기사를 발표
○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관세를 주로 국가 안보 문제로 규정하며, 불공정한 외국 경쟁으로 인해 악화된 것으로 알려진 미국 시장 점유율 감소가 핵심 자동차 기술에 대한 국내 투자를 훼손했다고 주장
- 트럼프 대통령은 명확한 목표는 미국 생산에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여기 있는 회사와 이전할 새 회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으며, 회사들이 즉각적으로 미국으로 제조를 이전할 것이라 기대
○ 25%의 관세는 거의 모든 수입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며, 관세의 잠재적인 경제적 영향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측
- 가장 즉각적인 영향은 자동차가격이며 소비자 가격을 넘어서, 관세는 현대의 자동차가 의존하는 복잡한 국제 공급망을 방해할 것임
○ 관세는 자동차산업의 여러 부분에 불균등한 영향을 미쳐 이미 도전에 직면한 전기자동차 시장을 강타하고 국제행위자의 다양한 대응을 촉진시킴
- 미국에서 상당한 생산에도 불구하고 일본과 한국 자동차회사는 수익타격을 직면하고 전략을 조정하고 있는 상황
○ 이러한 관세로 촉발된 전반적 경향은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판매할 곳에서 제작하는' 모델로 나아가게 밀어붙이고 있음
- 이는 장기적으로 미국의 일자리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한 전환을 필요로 함
○ 중요한 근본적인 우려는 혁신에 대한 영향력으로 관세와 잠재적인 낮은 판매로 인해 경쟁력이 감소한 내수시장을 만들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자동차 제조회사들이 연구개발 투자를 더 나은 경제성장 전망을 제공하는 지역으로 옮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음
○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관세를 주로 국가 안보 문제로 규정하며, 불공정한 외국 경쟁으로 인해 악화된 것으로 알려진 미국 시장 점유율 감소가 핵심 자동차 기술에 대한 국내 투자를 훼손했다고 주장
- 트럼프 대통령은 명확한 목표는 미국 생산에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여기 있는 회사와 이전할 새 회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으며, 회사들이 즉각적으로 미국으로 제조를 이전할 것이라 기대
○ 25%의 관세는 거의 모든 수입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며, 관세의 잠재적인 경제적 영향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측
- 가장 즉각적인 영향은 자동차가격이며 소비자 가격을 넘어서, 관세는 현대의 자동차가 의존하는 복잡한 국제 공급망을 방해할 것임
○ 관세는 자동차산업의 여러 부분에 불균등한 영향을 미쳐 이미 도전에 직면한 전기자동차 시장을 강타하고 국제행위자의 다양한 대응을 촉진시킴
- 미국에서 상당한 생산에도 불구하고 일본과 한국 자동차회사는 수익타격을 직면하고 전략을 조정하고 있는 상황
○ 이러한 관세로 촉발된 전반적 경향은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판매할 곳에서 제작하는' 모델로 나아가게 밀어붙이고 있음
- 이는 장기적으로 미국의 일자리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한 전환을 필요로 함
○ 중요한 근본적인 우려는 혁신에 대한 영향력으로 관세와 잠재적인 낮은 판매로 인해 경쟁력이 감소한 내수시장을 만들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자동차 제조회사들이 연구개발 투자를 더 나은 경제성장 전망을 제공하는 지역으로 옮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