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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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국가지원 E-커머스 플랫폼이 미국 소비자와 미국의 기술리더십을 어떻게 위협하는가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정보기술혁신재단(ITIF)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5-04-02
- 등록일 2025-04-18
- 권호 285
○ 정보기술혁신재단(ITIF)은 중국 정부의 전략적 지원을 받는 전자상거래 플랫폼(Temu, SHEIN, AliExpress 등)이 미국 시장에서 비공정 경쟁을 유발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소비자 보호와 기술 주도권에 중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는 경고를 담은 보고서를 발표
- 중국 14차 5개년 규획(2021년)과 그 후속 정책에서, 중국은 전자상거래를 경제력, 과학기술력, 종합 국력의 핵심 동력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2035년까지 국제 시장 지배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중국의 산업전략은 글로벌 영향력과 재정적 입지, AI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해, e-커머스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정책입안가들은 미국 플랫폼이 구조적으로 불리한 위치에서 벗어나고 미국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행동해야 함
○ 동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중국은 자국의 e-커머스 플랫폼을 글로벌로 확장시키기 위해 보조금, 규제 지원, 국가지원 물류 등을 포함해 다양한 불공정 산업정책을 활용하고 있음
- 중국 플랫폼은 미국 규제의 허점을 이용해서 국내 경쟁업체에 비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소비자 보호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음
- 중국의 산업전략을 e-커머스를 디지털과 무역정책에서의 자산으로 활용하여 경제적 그리고 군사적 야망을 진전시키려고 하고 있음
- 미국 정책입안가들은 공정경쟁과 소비자 안전, 경제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경쟁의 장을 평평하게 하는 조치로 대응해야 함
- 정책입안가들은 미국 e-커머스 분야의 장기적인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차세대 물류와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고 상호적인 시장접근을 촉진함으로써 미국 e-커머스 분야를 강화해야 함
- 중국 14차 5개년 규획(2021년)과 그 후속 정책에서, 중국은 전자상거래를 경제력, 과학기술력, 종합 국력의 핵심 동력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2035년까지 국제 시장 지배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중국의 산업전략은 글로벌 영향력과 재정적 입지, AI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해, e-커머스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정책입안가들은 미국 플랫폼이 구조적으로 불리한 위치에서 벗어나고 미국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행동해야 함
○ 동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중국은 자국의 e-커머스 플랫폼을 글로벌로 확장시키기 위해 보조금, 규제 지원, 국가지원 물류 등을 포함해 다양한 불공정 산업정책을 활용하고 있음
- 중국 플랫폼은 미국 규제의 허점을 이용해서 국내 경쟁업체에 비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소비자 보호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음
- 중국의 산업전략을 e-커머스를 디지털과 무역정책에서의 자산으로 활용하여 경제적 그리고 군사적 야망을 진전시키려고 하고 있음
- 미국 정책입안가들은 공정경쟁과 소비자 안전, 경제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경쟁의 장을 평평하게 하는 조치로 대응해야 함
- 정책입안가들은 미국 e-커머스 분야의 장기적인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차세대 물류와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고 상호적인 시장접근을 촉진함으로써 미국 e-커머스 분야를 강화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