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독일 경제의 경쟁력 요소로서 인공지능의 역할 원문보기 1
- 국가 독일
- 생성기관 독일경제연구소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5-07-04
- 등록일 2025-07-11
- 권호 291
○ 독일경제연구소는 미래 패널 1,038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기업의 인공지능 활용이 가진 잠재력과 기대사항을 정리
○ 응답 기업의 37%가 AI를 활용하고 있다고 밝힘
- 대기업은 66%로 중소기업(36%)보다 AI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
- 서비스 부문이 55%로 가장 높은 AI 활용률을 보이며, 기계공학, 전자산업, 자동차 제조업이 약 40%로 그 뒤를 이음
- 반면 건설업, 도매업, 물류업은 인공지능 활용도 저조 (25% 미만)
○ 조사 대상 기업들은 주로 일상적인 업무의 자동화, 복잡한 업무 지원, 품질 개선 목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다고 응답
- 그 중 특히 생성형 AI가 인기가 높으나 대부분의 AI 활용은 개별 기업 부문에서만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며, 기업 전체에서 활용되는 경우는 드문 편
- 조사 대상 기업들이 주로 무료 AI 도구를 사용하고 AI 도구를 구매하거나 자체 개발하는 경우는 현저히 적다는 점도 독일 경제에서 AI 활용이 전반적으로 아직 표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시사
○ 보고서는 AI를 전면적으로 구현하고 경제적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들을 권장
- 관련 교육 기회 확대, 목표 지향적 재정 지원, 지능적 규제 이행, 개선된 디지털 인프라가 그 핵심 요소
- 또한 산업 가치창출의 비즈니스 모델을 AI의 잠재력과 연계하고, 유럽형 가치를 내재한 AI 솔루션 개발 필요성 강조
○ 응답 기업의 37%가 AI를 활용하고 있다고 밝힘
- 대기업은 66%로 중소기업(36%)보다 AI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
- 서비스 부문이 55%로 가장 높은 AI 활용률을 보이며, 기계공학, 전자산업, 자동차 제조업이 약 40%로 그 뒤를 이음
- 반면 건설업, 도매업, 물류업은 인공지능 활용도 저조 (25% 미만)
○ 조사 대상 기업들은 주로 일상적인 업무의 자동화, 복잡한 업무 지원, 품질 개선 목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다고 응답
- 그 중 특히 생성형 AI가 인기가 높으나 대부분의 AI 활용은 개별 기업 부문에서만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며, 기업 전체에서 활용되는 경우는 드문 편
- 조사 대상 기업들이 주로 무료 AI 도구를 사용하고 AI 도구를 구매하거나 자체 개발하는 경우는 현저히 적다는 점도 독일 경제에서 AI 활용이 전반적으로 아직 표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시사
○ 보고서는 AI를 전면적으로 구현하고 경제적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들을 권장
- 관련 교육 기회 확대, 목표 지향적 재정 지원, 지능적 규제 이행, 개선된 디지털 인프라가 그 핵심 요소
- 또한 산업 가치창출의 비즈니스 모델을 AI의 잠재력과 연계하고, 유럽형 가치를 내재한 AI 솔루션 개발 필요성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