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운전자지원 첨단조향장치 적용 기준 마련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국토교통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9-04-26
- 등록일 2019-05-10
- 권호 142
○ 국토교통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국토교통부령) 일부 개정안을 마련하고 4.26일 입법예고
- 앞으로는 운전자가 방향지시등(깜박이)을 켜면 자동차 스스로 안전하게 차선을 변경하는 첨단조향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허용
※ 운전자를 보조하기 위해 내부(센서, 카메라 등)에서 발생된 신호를 자동으로 평가하여 차로이탈보정, 차로변경 등 조향장치를 작동시키는 전자식제어장치
- 또한 에어백 경고표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하고 초소형자동차 제동성능에 대해 국내 안전기준을 국제기준과 조화시켜 안전을 강화할 예정
- 운전자지원 첨단조향장치 기준 개선 등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기반 마련은 물론 첨단기술의 원활한 적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 앞으로는 운전자가 방향지시등(깜박이)을 켜면 자동차 스스로 안전하게 차선을 변경하는 첨단조향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허용
※ 운전자를 보조하기 위해 내부(센서, 카메라 등)에서 발생된 신호를 자동으로 평가하여 차로이탈보정, 차로변경 등 조향장치를 작동시키는 전자식제어장치
- 또한 에어백 경고표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하고 초소형자동차 제동성능에 대해 국내 안전기준을 국제기준과 조화시켜 안전을 강화할 예정
- 운전자지원 첨단조향장치 기준 개선 등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기반 마련은 물론 첨단기술의 원활한 적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