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21∼‘25) 수립·확정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국토교통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21-06-29
- 등록일 2021-07-09
- 권호 194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21~’25) 자율주행차의 확산과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의 발전을 위한「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다고 6.30.(수) 밝힘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은「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토론회, 공청회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확정되었음
- 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과 함께 세계 각 국은 자율주행 셔틀, 택시, 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물류체계의 도입을 위해 경쟁 하고 있으며, 정부도 자율주행차 상용화 및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의 조속한 도입을 위해 중장기 정책 방향인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하였음
- 5대 추진전략에 대한 주요 내용은 ①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 고도화 ②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실증환경 조성 ③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환경 조성 ④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 ⑤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 구축과 같음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은「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토론회, 공청회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확정되었음
- 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과 함께 세계 각 국은 자율주행 셔틀, 택시, 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물류체계의 도입을 위해 경쟁 하고 있으며, 정부도 자율주행차 상용화 및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의 조속한 도입을 위해 중장기 정책 방향인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하였음
- 5대 추진전략에 대한 주요 내용은 ①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 고도화 ②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실증환경 조성 ③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환경 조성 ④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 ⑤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 구축과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