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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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단신
국표원, 자율주행 레벨(0~5) 분류기준 국가표준(KS) 제정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산업통상자원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23-01-19
- 등록일 2023-01-19
- 권호 231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자율주행차의 용어와 개념을 정리, 자율주행 레벨 분류기준을 정의하는 표준안 개발을 완료하고 1.25일 국가표준(KS)을 제정 고시
- 국내에서 레벨 분류는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기준을 주로 인용하여 왔으나, 이번 KS 제정으로 자율차 관련 국가・ 지자체 실증사업 및 산업계에 보다 명확한 자율주행 레벨 분류기준을 제공
- 제정되는 KS표준*은 국제표준(ISO)** 기반으로 자율주행을 차량의 사용자와 운전자동화시스템의 역할에 따라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6단계로 분류
* KS R ISO/SAE PAS 22736(도로 차량 운전자동화 시스템 분류와 정의)
** ’21년 국제표준화기구(ISO)는 SAE J 3016을 기반으로 ISO/SAE PAS 22736을 국제표준으로 채택
- 레벨0:운전자동화 없음→레벨1:운전자 보조→레벨2:부문 운전자동화→레벨3:조건부 운전자동화→레벨4: 고도 운전자동화→레벨5:완전 운전자동화
- 표준 제정을 계기로 자동차 및 부품, 통신, 법률, 보험, 도로 인프라, 교통물류 등 관련 산업에서 사용되는 레벨과 용어를 통일 함으로써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혼동을 최소화하고 후방 산업 비즈니스 확산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국내에서 레벨 분류는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기준을 주로 인용하여 왔으나, 이번 KS 제정으로 자율차 관련 국가・ 지자체 실증사업 및 산업계에 보다 명확한 자율주행 레벨 분류기준을 제공
- 제정되는 KS표준*은 국제표준(ISO)** 기반으로 자율주행을 차량의 사용자와 운전자동화시스템의 역할에 따라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6단계로 분류
* KS R ISO/SAE PAS 22736(도로 차량 운전자동화 시스템 분류와 정의)
** ’21년 국제표준화기구(ISO)는 SAE J 3016을 기반으로 ISO/SAE PAS 22736을 국제표준으로 채택
- 레벨0:운전자동화 없음→레벨1:운전자 보조→레벨2:부문 운전자동화→레벨3:조건부 운전자동화→레벨4: 고도 운전자동화→레벨5:완전 운전자동화
- 표준 제정을 계기로 자동차 및 부품, 통신, 법률, 보험, 도로 인프라, 교통물류 등 관련 산업에서 사용되는 레벨과 용어를 통일 함으로써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혼동을 최소화하고 후방 산업 비즈니스 확산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