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 착수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국토교통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3-08-21
- 등록일 2023-08-25
- 권호 245
○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UAM*)의 ’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사업** 1단계를 착수한다고 밝힘
* Urban Air Mobility :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체계
** 실증 1단계(’23.8∼’24.12) : 개활지(전남 고흥), 2단계(’24.8∼25.6) : 도심(수도권)
○ 1단계 실증은 크게 ①연구개발(R&D) 단일분야, ②통합운용 분야로 구분하여 추진할 예정
- ① 연구개발(R&D) 단일분야 실증에는 국내 5개 컨소시엄・기업*이 참여해 개발된 기술을 검증하는 기회를 얻게 됨
* (교통관리) 로비고스, 파인브인티 (기체・운항)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플라나, 볼트라인
- ②통합운용 분야는 SKT, 카카오모빌리티 등이 참여하며 ’25년 상용화 서비스를 목표로 ’24년 1월부터 UAM 기체를 이용하여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 등 통합운용 실증과 비행단계별 소음측정을 진행할 예정
* Urban Air Mobility :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체계
** 실증 1단계(’23.8∼’24.12) : 개활지(전남 고흥), 2단계(’24.8∼25.6) : 도심(수도권)
○ 1단계 실증은 크게 ①연구개발(R&D) 단일분야, ②통합운용 분야로 구분하여 추진할 예정
- ① 연구개발(R&D) 단일분야 실증에는 국내 5개 컨소시엄・기업*이 참여해 개발된 기술을 검증하는 기회를 얻게 됨
* (교통관리) 로비고스, 파인브인티 (기체・운항)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플라나, 볼트라인
- ②통합운용 분야는 SKT, 카카오모빌리티 등이 참여하며 ’25년 상용화 서비스를 목표로 ’24년 1월부터 UAM 기체를 이용하여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 등 통합운용 실증과 비행단계별 소음측정을 진행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