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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본격 도입 대비, 학교 디지털 인프라 질적 개선에 총력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4-05-14
  • 등록일 2024-05-24
  • 권호 263
○ 교육부는 디지털 기반 수업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계획」 발표
※ 디지털 인프라는 교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물적 인프라와 인적 인프라를 포괄하는 개념
- 이번 계획은 학교 디지털 인프라의 물적・인적 분야를 통합 수립한 최초의 종합 개선계획이라는 점에서 의의
- 특히 디지털 기기 보급 등 인프라의 양적 확대를 넘어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구동 환경에 맞게 질적 개선을 추진하고 인프라 관리 부담 경감 등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데 중점
- 4대 분야별 주요 정책 과제는 다음과 같음
① (디바이스) 사용자 중심의 디지털 기기 보급, 관리 개선: ‘디지털 기기 실험실’을 구축하고 17개 시도교육청별 점검지원단 구성, 디지털 기기 관리 활용 실태 전수조사
② (네트워크) 디지털 교육에 적합한 네트워크 환경 조성: 전국 초・중・고 6,000개교에 총 600억 원을 지원해 네트워크 속도, 접속 장애 등을 점검・개선
③ (전담인력) 학교 현장의 부담을 줄이는 전담인력 지원: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보조하고 기기를 관리하는 ‘디지털튜터’ 1,200명을 양성・배치하고 ‘기술지원기관’을 전국 시도교육청에 설치하여 소속 기술전문가가 관리 전담
④ (지원체계) 지속가능한 디지털 인프라 지원체계 구축: 학교 디지털 인프라 전담지원조직을 운영하고 학교 구성원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전문위원회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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