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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클라우드・ 인공지능(AI) 기술 활용한 정부민원안내 콜센터서비스 본격 개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국민권익위원회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4-12-30
  • 등록일 2025-01-20
  • 권호 278

국민권익위원회는 17개 부처 민원콜센터 시스템을 통합한 범정부 통합 콜센터시스템을 구축하고 민간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본격 개시

 - 민간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된 통합 시스템을 통해 기관 간 상담내용과 데이터 공유가 가능해져 민원인이 다른 기관과 재상담할 때 상담내용을 반복 설명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국민의 접근성과 편의성 향상 기대

 - 17개 기관의 표준 상담사례 22,875건을 데이터로 구축하고 상담 인공지능 조언자기능을 도입하여 실시간으로 상담 내용을 분석, 상담사에게 적절한 답변과 상담지식을 추천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 서비스 제공

 - 개별 시스템 구축운영 대신 통합 시스템을 공동 활용하여 구축 비용 등에서 총 846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예상되며, 통합운영과 인공지능 도입을 통한 상담시간 단축 등으로 연간 4억 원의 경제적 편익도 기대

 - 국민권익위원회는 통합 콜센터가 국민과의 최접점 소통 창구로써 생생한 국민 목소리를 듣고 정부정책과 연계하여 국민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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