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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글로벌 전략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보고서를 발간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LG경제연구원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06-05-04
- 등록일 2006-05-09
- 권호
□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전략을 토대로 성장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출 전략, 국제화 전략, 세계화 전략 등 시대마다 이름은 다르고 강조점도 바뀌었지만 내수시장의 한계를 해외 진출로 극복한다는 본질은 변하지 않았다. 지금처럼 내수 시장의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 시장, 나아가 글로벌 전략의 중요성은 아무리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 그런데 최근 세계 경제에도 많은 변화의 조짐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여러가지 트렌드 변화에 따라 시장이 급속도로 재편될 가능성이 있어 기업들의 관심이 요구된다. 우선 세계 주요 선진국의 고령화 문제가 임계점에 접근하고 있다. 일찍부터 예견되었지만 베이비 붐 세대들의 은퇴 시기가 코앞으로 다가온 것이다. 올해를 기점으로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 46년 생으로 시작되는 베이비 붐 세대들의 나이가 60세를 넘어서게 된다. 나라마다 정년 나이를 연장하고는 있지만 2010년경이면 주요 선진국들에서 베이비 붐 세대들의 은퇴가 본격화될 것이다. 이들의 소비 행태가 어떻게 나타날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 개도국 각 지역의 성장 패턴도 변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00년대에도 9%대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 온 중국은 앞으로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을 추구할 것으로 보인다. 당분간 성장세가 지속되겠지만 2010년 이후에는 성장 속도가 7%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소비 시장의 성장 속도는 둔화되겠지만 질적으로는 훨씬 더 성숙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이외에도 인도 등 BRICs 국가들의 소비 시장의 일부는 거의 선진국 시장 수준으로 고급화될 전망이다.
□ BRICs에 대한 열기는 다른 개도국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가 상승을 계기로 세계의 기업들은 중동 국가들은 물론 중앙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지의 산유국들에 대한 투자 및 시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심지어 중국과 같은 개도국 기업들도 자원 개발을 중심으로 개도국 시장을 선점하려고 동분서주하고 있다.
□ 시장 측면 외에도 FTA의 확대, 각 지역의 요소 가격 변화, 인구 및 정책 변화 등이 해외 생산 여건을 바꿔 놓을 전망이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각 지역에서 급격하게 나타날 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새롭게 글로벌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 지역별로 분리되었던 시장들이 경제 발전과 더불어 통합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 변화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유연하면서도 통합된 글로벌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을 새롭게 정의하고 해외 생산 기지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해야 하는데 과거와 같이 지역별 혹은 사업별로 분리되어 있는 경직된 조직에서는 불가능하다.
□ 장기적인 안목도 중요하다. 당장 성과를 내야 하는 것이 기업이지만 좀더 장기적인 안목으로 시장을 선점해야 보다 큰 사업 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 선진 기업들이 우리 기업들을 앞서고 있는 것도 그만큼 일찍부터 현지 시장에 들어와 선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최근의 글로벌 시장 환경은 우리 기업들에게 보다 넓은 시야와 긴 안목을 요구하고 있다.
□ 그런데 최근 세계 경제에도 많은 변화의 조짐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여러가지 트렌드 변화에 따라 시장이 급속도로 재편될 가능성이 있어 기업들의 관심이 요구된다. 우선 세계 주요 선진국의 고령화 문제가 임계점에 접근하고 있다. 일찍부터 예견되었지만 베이비 붐 세대들의 은퇴 시기가 코앞으로 다가온 것이다. 올해를 기점으로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 46년 생으로 시작되는 베이비 붐 세대들의 나이가 60세를 넘어서게 된다. 나라마다 정년 나이를 연장하고는 있지만 2010년경이면 주요 선진국들에서 베이비 붐 세대들의 은퇴가 본격화될 것이다. 이들의 소비 행태가 어떻게 나타날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 개도국 각 지역의 성장 패턴도 변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00년대에도 9%대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 온 중국은 앞으로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을 추구할 것으로 보인다. 당분간 성장세가 지속되겠지만 2010년 이후에는 성장 속도가 7%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소비 시장의 성장 속도는 둔화되겠지만 질적으로는 훨씬 더 성숙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이외에도 인도 등 BRICs 국가들의 소비 시장의 일부는 거의 선진국 시장 수준으로 고급화될 전망이다.
□ BRICs에 대한 열기는 다른 개도국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가 상승을 계기로 세계의 기업들은 중동 국가들은 물론 중앙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지의 산유국들에 대한 투자 및 시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심지어 중국과 같은 개도국 기업들도 자원 개발을 중심으로 개도국 시장을 선점하려고 동분서주하고 있다.
□ 시장 측면 외에도 FTA의 확대, 각 지역의 요소 가격 변화, 인구 및 정책 변화 등이 해외 생산 여건을 바꿔 놓을 전망이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각 지역에서 급격하게 나타날 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새롭게 글로벌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 지역별로 분리되었던 시장들이 경제 발전과 더불어 통합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 변화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유연하면서도 통합된 글로벌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을 새롭게 정의하고 해외 생산 기지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해야 하는데 과거와 같이 지역별 혹은 사업별로 분리되어 있는 경직된 조직에서는 불가능하다.
□ 장기적인 안목도 중요하다. 당장 성과를 내야 하는 것이 기업이지만 좀더 장기적인 안목으로 시장을 선점해야 보다 큰 사업 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 선진 기업들이 우리 기업들을 앞서고 있는 것도 그만큼 일찍부터 현지 시장에 들어와 선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최근의 글로벌 시장 환경은 우리 기업들에게 보다 넓은 시야와 긴 안목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