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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경제연구원, 「R&D 경영혁신, 기술로드맵을 활용하라」 보고서를 발간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LG경제연구원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06-05-19
  • 등록일 2006-05-23
  • 권호
R&D 활동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기술로드맵 수립이 R&D 경영 혁신의 관건으로 부각되고 있다. 국내 기업의 기술로드맵 수립 과정의 문제점과 혁신 방안을 알아보고, 그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는데 있어 R&D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특히 최근의 경영 환경 변화는 점점 더 R&D의 중요성을 심화시키고 있다. 과거 생산성 중심의 경쟁 원칙이 창의성 중심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빠른 기술 진화와 글로벌 경쟁 격화에 따라 치열해진 신제품 출시 경쟁도 R&D의 중요성을 증대시키는 요인이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경우 R&D의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는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전자, 반도체 등 R&D 비중이 큰 IT 산업이 국내의 핵심 산업이기 때문이다 또한 IT 산업내 많은 분야에서 확고한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은 최근 IT 업계 전반의 저수익성 추세와 기존 사업의 범용화, 성숙화에 대한 돌파구로 신기술/신제품 개발이 절실한 시기에 맞닥뜨렸다.


국내 R&D 경영 문제점 많아


이처럼 R&D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최근의 산업 환경을 반영하듯 우리나라의 R&D 투자는 2000년 이후 연평균 10%대의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외형적 투자 규모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그 내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R&D 경영 상황은, 최근 R&D 경영의 주요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시장 중심의 R&D, ▼효율성 높은 R&D 투자, ▼다양한 소싱 방법을 활용한 R&D 등과는 상당한 괴리를 보이고 있다.


첫째, 시장의 니즈에 기반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R&D 투자가 사업화로 연결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산업자원부 등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R&D 사업화 성공률은 20~30%로, 미국 등 R&D 선진국의 30~50% 사업화 성공률과는 큰 차이가 있었다.


둘째, R&D 투자 효율성도 선진국과는 차이가 있다. 한국은행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GDP 대비 R&D 투자 비중은 2.85%로 선진국과 큰 차이가 없지만,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기여도는 10% 정도에 그쳐 미국의 40%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셋째, 기술 확보를 위한 R&D 소싱 방법에서도 최근의 트렌드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전통적인 R&D 개념을 뛰어넘는 다양한 R&D 소싱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기술자산을 가진 기업의 인수를 통해 신기술을 확보하는 A&D(Acquisition & Development), 대학, 연구소, 벤처기업은 물론 경쟁기업과도 네트워크를 형성해 신기술을 개발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등이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보편화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의 경우 아직까지 자사 역량내에서만 R&D에 임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면 이러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안고 있는 R&D 경영의 문제점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리더십 부재, 미숙한 R&D 운영 프로세스, 비효율적 조직 구조 등 여러 가지 요인을 들 수 있지만 체계적인 R&D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드맵의 문제가 가장 근본적인 원인으로 판단된다. 이는 경영 환경 변화 속에 R&D의 전략 방향도 시장대응형 전략에서 시장개척형 전략으로 바뀌고 있고, 이에 따라 R&D 전략의 성공 요소로 경영 자원, 조직 역량보다는 비전, 전략적 의지 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국내 기업의 기술로드맵 문제가 R&D 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자. 먼저 국내 기업의 경우 고객의 니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R&D 부서 단독으로 기술로드맵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아 시장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한 R&D 활동이 힘들다. 또한 국내 기업의 기술로드맵은 향후 2~3년 정도의 단기간 예측에 그칠 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업데이트도 이뤄지지 않고 단발성 작업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일관성있는 R&D 수행을 기대하기 힘들고, 그에 따라 R&D 투자 효율이 낮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국내 기업은 A&D, C&D 등 광범위한 R&D 소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으로 기술로드맵은 자사의 보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예측 가능한 기술 중심으로 수립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술로드맵 문제가 R&D 경영의 3가지 트렌드와의 괴리를 야기하는 주요 원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기술로드맵 수립의 혁신이 이루어진다면 위에서 언급한 R&D 경영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기술로드맵 수립 과정은 어떻게 혁신되어야 하나? 기술로드맵 수립의 혁신을 위해서는 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시장/고객의 니즈 반영, 전사적 협업체제 구축, 장기적 계획 수립 및 계속적인 업데이트 등이 실현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기술로드맵 수립 과정은 크게 ▼타겟 시장 설정, ▼타겟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선정, ▼제품 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술 결정 등 세 가지 단계를 거쳐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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