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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국내에도 본격적인 시범운행 시작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산업통상자원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06-07-25
  • 등록일 2006-07-26
  • 권호
- 산자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모니터링 사업 추진 -

□ 산업자원부는 연료전지자동차의 조기 상용화 및 경쟁력확보지원을 위한 “수송용 연료전지 모니터링 사업”에 ‘06~’08년간 국비 240억원(총사업비 480억원, 민자 240억원)을 투입할 계획임

* 연료전지자동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연료전지(Fuel cell)가 전기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로 기존 가솔린자동차 대비 에너지이용효율을 최대 3배까지 개선시킬 수 있으며 CO


□ 연료전지자동차는 석유에 의존하는 내연기관자동차를 대체하는 미래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ㅇ 이에 따라 미국, 일본, EU 등 세계 각국은 연료전지자동차의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투자를 강화하고 있음

* 미국 Hydrongen Fleet Program(04~09, 연료전지차 128대), 일본 JHFC프로젝트(‘02~, 연료전지차 60대), EU Hydrogen for Transport Program(06~08, 연료전지차 200대) 등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실증프로그램 진행 중 (별첨1 참조)

□ 우리나라의 경우 현대자동차 중심으로 연료전지승용차 및 버스개발을, SK, GS칼텍스, 가스공사 중심으로 수소스테이션 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나,

ㅇ 본격적인 상용화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실제 주행환경에서의 성능 및 내구성 평가를 동시에 진행시키고, 수소스테이션 등 관련 인프라를 정부주도로 구축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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