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수소경제사회 앞당길 수소충전소 완공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한국에너지연구원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9-01
- 등록일 2006-09-05
- 권호
□ 미래의 주요 운송수단이 될 연료전지자동차나 수소자동차의 운행을 위한 수소공급 시설인 수소충전소가 국내 기술에 의해 개발 완공되었음
□ 과학기술부 21세기 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 수소에너지사업단(단장 김종원)의 윤왕래 박사팀(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2년반의 연구로 수소제조와 압축 저장시설을 포함한 통합형 수소충전소를 완성하고 8월 25일(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완공식을 가졌음
□ 이번에 완공된 수소충전소는 수소경제사회 초기에는 연료전지자동차나 수소자동차의 운행 차량 수가 많지 않을 것을 고려하여 20 Nm3/hr 급의 소규모로 개발한 고순도 컴팩트형 수소생산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으며 하루에 5대의 승용차를 충전할 수 있음
□ 천연가스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이 소규모 수소생산장치는 전자 반도체 초경합금 정밀화학 제약 등 중소규모 수소사용 산업에도 상업적 활용이 가능하며 조만간 보급사업이 시작될 가정과 산업체의 분산형 연료전지시스템에도 활용할 수 있어 향후 신에너지 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수소에너지사업단 김종원 단장은 “수소충전소의 핵심기술인 고순도 수소생산장치를 단순 모듈화하고 통합 설계함과 동시에 충전소를 국내 자체 엔지니어링 설계기술로 구축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연료전지 자동차와의 연계실증을 통하여 수소경제 조기 가시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음
□ 한국에너지연구원은 자체개발한 근거리 이동용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올해 말 완성되어 시내 운행에 사용될 수소연료전지 중형버스를 이번에 개발된 수소충전소와 연계하여 일반 시민들이 수소사회를 더욱 가깝게 느끼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음
□ 과학기술부 21세기 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 수소에너지사업단(단장 김종원)의 윤왕래 박사팀(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2년반의 연구로 수소제조와 압축 저장시설을 포함한 통합형 수소충전소를 완성하고 8월 25일(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완공식을 가졌음
□ 이번에 완공된 수소충전소는 수소경제사회 초기에는 연료전지자동차나 수소자동차의 운행 차량 수가 많지 않을 것을 고려하여 20 Nm3/hr 급의 소규모로 개발한 고순도 컴팩트형 수소생산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으며 하루에 5대의 승용차를 충전할 수 있음
□ 천연가스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이 소규모 수소생산장치는 전자 반도체 초경합금 정밀화학 제약 등 중소규모 수소사용 산업에도 상업적 활용이 가능하며 조만간 보급사업이 시작될 가정과 산업체의 분산형 연료전지시스템에도 활용할 수 있어 향후 신에너지 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수소에너지사업단 김종원 단장은 “수소충전소의 핵심기술인 고순도 수소생산장치를 단순 모듈화하고 통합 설계함과 동시에 충전소를 국내 자체 엔지니어링 설계기술로 구축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연료전지 자동차와의 연계실증을 통하여 수소경제 조기 가시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음
□ 한국에너지연구원은 자체개발한 근거리 이동용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올해 말 완성되어 시내 운행에 사용될 수소연료전지 중형버스를 이번에 개발된 수소충전소와 연계하여 일반 시민들이 수소사회를 더욱 가깝게 느끼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