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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일본 기업의 고기능성 소재 성공 전략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LG경제연구원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9-22
- 등록일 2006-09-28
- 권호
□최근 소재 혁신이 소재 기업뿐 아니라 부품 혹은 기기 기업들의 핵심 경쟁력으로 주목 받고 있다. 고기능성 소재 시장에서 강력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일본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소재 기업의 성공 포인트를 짚어본다
□고기능성 소재가 전자기기의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면서 정부와 관련 기업의 대응도 활발하다. 지난 8월, 산자부는 핵심 소재 개발을 위해 2017년까지 향후 10년간 8,500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많은 국내 화학 기업들도 LCD용 기능성 필름 시장에 진출하는 등 첨단 고기능성 소재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산자부 조사 결과, 디스플레이 분야의 소재 국산화율은 LCD가 30%, OLED 5% 수준인데다, 핵심 소재는 대부분 일본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대로라면 국내 전자 산업이 ‘속 빈 강정’으로 전락하면서 산업 전체의 미래 경쟁력도 위협받을 수 있다.
□향후 소재 사업의 성공적인 육성을 위해 현재 고기능성 소재 부문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일본 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 전략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고기능성 소재가 전자기기의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면서 정부와 관련 기업의 대응도 활발하다. 지난 8월, 산자부는 핵심 소재 개발을 위해 2017년까지 향후 10년간 8,500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많은 국내 화학 기업들도 LCD용 기능성 필름 시장에 진출하는 등 첨단 고기능성 소재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산자부 조사 결과, 디스플레이 분야의 소재 국산화율은 LCD가 30%, OLED 5% 수준인데다, 핵심 소재는 대부분 일본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대로라면 국내 전자 산업이 ‘속 빈 강정’으로 전락하면서 산업 전체의 미래 경쟁력도 위협받을 수 있다.
□향후 소재 사업의 성공적인 육성을 위해 현재 고기능성 소재 부문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일본 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 전략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