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KOFST, 2009 여성과학기술인 대회 개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9-04-03
- 등록일 2009-04-03
- 권호
2009년 4월 10일(금) 국립과천과학관에서 "2009 여성과학기술인 대회"(프로그램: 표1)가 최초로 개최된다.
본 행사는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이하 WIST)에서 주관하며, 교육과학기술부가 후원하고, WISE(여성과학자-
여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WIE(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지원), WATCH21(여성공학기술인력 양성사업), 한국
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가 공동 참여한다.
매년 과학의 달 4월에는 다양한 과학기술 관련 행사가 개최되어 왔으나, 여성과학기술인이 다소 소외되었던 것에 비추어 볼 때 "2009 여성과학기술인 대회"의 개최는 그 동안 독립적으로 실시, 운영되면서 여성과학기술인을 육성, 지원했던 대표적인 4개의 사업이(WIST, WISE, WIE, WATCH21) 그 성과를 공유하고, 정부 지원정책 홍보 및 여성과학기술인 사기진작을 도모하는 장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하겠다.
특히 이번 첫 대회에서 주목되는 것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여성과학기술인력 채용목표제”의 추진실적이 우수한 기관에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여하는 것이다.
2004년부터 정부에서 실시되어온 “여성과학기술인력 채용목표제”는 여성과학기술인력 활용 제고를 위한 적극적 조치로써, 최종 여성채용목표 비율 30% 달성을 위해 99개 공공연구기관(정출연 25개, 국공립 66개, 정부투자 8개)을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제도이다.
그 동안 채용목표제 추진실적이 기관장 평가에 일부 반영되어 왔으나, 단기간에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해 우수
실적기관을 선정하여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이 제기되어 왔다(제28회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운영위원회 안건).
이 일환으로 교육과학기술부는 여성과학기술인력 채용실적이 우수한 3개 기관을 선정하고 여성과학기술인 대회를 통해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우수상 1개 기관, 장려상 2개 기관). 이번 장관상 포상은
99개 대상 기관장에게 채용목표제 추진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고 앞으로 좀 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촉진제가 될 것이다.
"2009 여성과학기술인 대회"의 또 다른 특징은 참가자의 자녀를 위한 “주니어 사이언티스트 프로그램”을 운영
하는 것이다.(프로그램: 표2) “주니어 사이언티스트 프로그램”은 WIST에서 SC양성교육을 수료한 SC(Science Communicator, 과학커뮤니케이터)들이 쉽고, 재미있고, 정확하게 과천국립과학관 내 전시를 안내해줌으로써 자녀들에게 흥미로운 과학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번 행사가 “여성과학기술인들, 여성과 남성과학기술인들, 그리고 과학기술인과 대중 간의 소통”을 위한 만남의 장이 되리라 기대한다.
"2009 여성과학기술인 대회"는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홈페이지(http://ncwist2009.wist.re.kr/)에서 자세한 안내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사전등록도 가능하다.
2009 여성과학기술인 대회
․ 일 시 : 2009년 4월 10일 (금) 9:30 ~ 17:00
․ 장 소 : 국립과천과학관 앤씨홀
․ 주 최 :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T)
․ 후 원 : 교육과학기술부
․ 공동참여 : WISE, WIE, WATCH21,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