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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신성장동력 인력양성’4대 중점과제 마련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9-05-27
- 등록일 2009-05-27
- 권호
교과부,‘신성장동력 인력양성’4대 중점과제 마련 ① 고등교육에서 특화된 핵심전문인력 양성 ※ 광역경제권 선도대학 인재양성사업 등 7개 사업 ② 해외 교류 확대 및 공동연구를 통한 역량제고 ※ 녹색기술분야 글로벌 연구실 사업 등 5개 사업 ③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신성장동력분야 직업(재)교육 실시 ※ 산업현장 해외연수 및 인턴쉽 확대 등 4개 사업 ④ 초·중등에서의 녹색 커리큘럼 등 개발 ※ 녹색성장 연구학교 지정 및 교원연수 강화 등 3개 사업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관계부처 17개 신성장동력(3대분야)*의 추진에 필요한 인재양성 종합대책으로 교과부의 19개 사업이 담긴 정부 차원의「신성장동력 인력양성계획」을 수립(5.26) 하였음을 밝혔다.
* ⓛ 녹색기술분야 : 신재생에너지 등 6개 동력 ② 첨단융합분야 : 방송통신 등 6개 동력
③ 고부가서비스분야 : 글로벌교육서비스 등 5개 동력
○ 본 인력양성 대책은 관련 부처별 인력양성 현황분석과 17개 동력별 ‘민·관 합동 TF’ 전문가 등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10년간(’09~’18년)에 걸쳐 성장동력화 시기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 전략을 제시한 데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 단기(’09~’13년) 소요인력(20만명)은 부처별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지원
- 중·장기(’18년까지) 소요인력(50만명)은 교과부 중심으로 집중 양성
□ 본 계획에 담긴 교과부의 4대 중점추진과제(19개사업)는 범부처 인력양성사업의 기반체제로서 중장기적으로 창의적 신성장동력 인력양성의 토대가 되도록 마련되었으며, 과제별로 주요 내용 및 계획은 다음과 같다.
○ 대학-출연(연) 간 공동연구 및 인력·장비의 공동활용 등 유기적 연계에 기반한 신성장동력 분야에 특화한 전문대학원을 현재의 1개수준에서 ’13년까지 7개 이상으로 확대 하고, 특성화ㆍ전문화 발전 가능성이 높은 대학연구소를 중점연구소로 선정함으로써 신성장동력분야 인력 양성에 집중하도록 사업체제를 개편하는 등 7개사업을 통해 ‘고등교육에서 특화된 핵심전문인력 양성’
○ 녹색기술분야에서 해외 우수 연구주체와의 심화단계 공동 ‘글로벌 연구실(GRL)’를 통해 미래 신성장동력 핵심 기초ㆍ원천기술이 확보되도록 녹색기술분야를 금년에 3개 신규하고 ‘13년까지 29개까지 대폭 확대하는 등 ’해외 교류 확대 및 공동연구를 통한 역량제고‘
○ 신성장동력분야 학사급 전문기술인력을 매년 50~100명규모로 해외 산업현장 인턴파견을 지원하고, 연구개발인력교육원을 활용하여 매년 100~200명 규모의 신성장동력 리더 양성을 추진하는 등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신성장동력분야 직업(재)교육 실시’
○ 녹색기술 개발 필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제고를 위한 교수ㆍ학습 과정안 및 방법 등 개발 보급을 위해 ’13년까지 녹색성장 연구학교 47개교를 지정ㆍ운영하고, 매년 10,000명의 녹생성장 관련 교원연수를 실시하는 등 ‘초·중등에서의 녹색 커리큘럼 등 개발’
과제1.「고등교육에서 특화된 핵심전문인력 양성」내용과 목표
▷ 대학과 출연연구기관 중심의 고등교육에 있어 ‘신성장동력 분야별 특성을 반영하고 연구-교육이 연계된
고급연구개발인력의 안정적 양성체계 구축
○ 세부과제(’13년까지) : ①신성장동력 특화 전문대학원 7개 개발·지원, ②국가핵심연구센터(NCRC) 연계ㆍ활용 석ㆍ박사 5,600명 양성, ③대학 내 신성장동력분야 중점연구소 15개 육성, ④선도대학 내 인재양성센터 설치, ⑤’기반형 융합녹색연구’를 통한 녹색선도 석·박사급 인력양성(연간 100명이상), ⑥학제간 융합연구센터 15개 선정·운영, ⑦U-R&ED 교육·협동 연구기반 대학 등에 30개 이상으로 확충
과제2.「해외 교류 확대 및 공동연구를 통한 역량제고」내용과 목표
▷ 글로벌 연구실 등 해외석학 등과의 전략적 공동연구 프로그램 참여를 확대 지원하고, 신성장동력 추진의
가속화를 도모할 수 있는 국내?외 핵심인력의 지속적 유입을 위한 제도 및 인프라 확대를 강화
○ 세부과제(’13년까지) : ① 녹색기술분야 글로벌 연구실(GRL)개 29개 선정·운영, ② 한ㆍ중ㆍ일 중심의 국제공동연구센터 3개 설립을 통한 녹색기술 국제협력 적극적 참여, ③ 글로벌 파트너십 프로그램 30개과제 운영, ④ 국제연구 인력교류 확대를 위해 출연(연)에 국제연구센터(GRI) 선정·지원, ⑤ Global Korea Scholarship 프로그램 신규 기획ㆍ추진
과제3.「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신성장동력분야 직업(재)교육 실시」 내용과 목표
▷ 신성장동력분야 미취업 이공계 졸업생에 대한 기업 요구형 전문연수교육 및 해외 산업현장 인턴 실시를 확대하고, 신성장동력분야 연구개발인력의 계속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설 및 교육정보화 컨설턴트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체계적 육성
○ 세부과제(’13년까지) : ① 미취업 전문연수교육사업지원 대상 중 신성장동력분야에 연간 100명이상을 할당하여 이공계 전문기술연수를 지원, ② 신성장동력분야 학사급 전문기술인력 380명 해외 인턴현장 파견 지원, ③ R&D 인력교육원을 활용한 신성장동력인력 교육프로그램 12개 개발 및 1,500명이상 전문 재교육실시, ④ 국제컨설턴트 교육정보화 8개분야 양성과정 운영
과제4.「초·중등에서의 녹색 커리큘럼 등 개발」내용과 목표
▷ 녹색성장 교육 내실화와 녹색성장 확산에 기여를 위해 녹색성장 연구학교 지정·운영 및 녹색성장 관련 현직교원 직무 및 자격연수 실시, 산·학·연·관이 연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제공
○ 세부과제(’13년까지) : ① 녹색성장 연구학교 47개교 지정(’11년) 운영, ② 매년 10,000명의 녹생성장 관련 교원연수 실시, ③ 특성화 전문계고 및 마이스터고에 대해 신성장동력 교육프로그램 확산
□ 이와 같은 “4대 중점추진과제”의 내실 있는 추진을 통해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질 좋은 일자리 창출(취업자증가율*제고)도 수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신성장동력분야 취업자증가율(연평균) : 전체산업에 비해 3~4배로 예측
<자료문의 >
☎ 2100-6842, 융합기술팀장 임요업, 담당 : 사무관 허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