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교과부,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선정평가 결과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9-06-12
- 등록일 2009-06-12
- 권호
- 6개 광역경제권 12개 선도산업에 총 19개 대학(20센터) 선정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와 한국학술진흥재단(이사장 직무대행 배규한)은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발전에
필요한 지역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올해 3월 25일 공고된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의 선정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o 6개 광역경제권별 12개 선도산업에 접수된 47개 대학(49센터) 중에서 19개 대학(20센터)이 우수 센터로 평가ㆍ선정되었으며, 7일간의 이의제기 기간을 거쳐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 광역권 인재양성사업 개요 >
□ 본 사업에 집중 지원될 분야는
o 수도권을 제외한 6개 광역경제권에서 합의한 선도산업으로서 충청권(의약바이오산업, New IT 산업), 호남권(신재생에너지산업, 친환경부품소재산업), 동남권(수송기계산업, 융합부품소재산업), 대경권(IT 융ㆍ복합산업, 그린에너지산업), 강원권(의료융합산업, 의료관광산업), 제주권(물산업, 관광·레저산업)으로 구분하여 지원된다.
□ 주요 대상은 4년제 지방대학으로 선도산업별로 1~2개 대학, 총 20개의 우수 센터를 선정하였으며 최대 5년간(‘09 ~ ‘13년), 매년 센터당 50억원 내외의 규모로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 평가절차 및 평가결과 >
□ 공정ㆍ공평한 선정을 위해 선도산업별 독립된 패널로 운영되는 ‘선정평가 분과위원회’의 심사결과를 토대로 ‘총괄평가위원회’에서 광역경제권별 지원대학(센터) 및 각 센터별 사업비에 대한 조정 심의 후 교과부장관이 최종 결정하였다.
o 대학의 사업 신청 접수 이후 사업 위탁관리기관인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신청 자격 및 신청제한 등 요건검토를 거쳤고, 대학정보공시제의 총괄관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전임 교원 확보 정도, 등록학생 유지율, 취업률 등의 정량지표를 확인하여 평가하였다. o 5월 12일부터 15일까지 3박4일간 상피제 등을 적용하여 엄선된 선정평가 분과위원회에서 사업계획서를 통한 전문가 정성평가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총괄평가위원회에서 2차에 걸쳐 사업취지, 광역경제권간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지원 대학(센터) 및 사업비를 조정하였다.
□ 특별광역경제권을 제외한 4개 광역경제권에서는 선도산업별로 각 2개의 인재양성센터가 선정되었다.
< 기대효과 >
□ 광역권 인재양성사업은,
o 광역경제권 신성장 선도산업 육성 계획(지식경제부 주관)과 연계하여, 지방대학이 선도산업 발전에 필요한 우수인재를 양성·공급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 있는 광역경제권 창조에 기여하고, o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을 매개로 지방대학·산업체·지역연구소ㆍ지방자치단체가 연계되어 맞춤형 인재양성 기반 및 기업 기반의 창의적 교육ㆍ연구시스템 구축하고 지방대학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선정된 대학의 ‘선도산업 인재양성센터’를 통해 선도산업분야에 필요한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연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우수 모델을 확산하고, o 특히 미취업 졸업생 재교육 및 산업체 인턴 지원을 강화하여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 현장과 즉시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 청년실업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o 또한 광역권 내 기업, 연구소뿐만 아니라 선도산업 분야에 우수한 역량이 있는 수도권 및 해외 소재 기업, 연구소 등과의 협력도 활성화하고, 선도산업 분야의 해외 공인된 자격증 취득 과정 및 해외 인턴십 지원도 강화함으로써 내실 있는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 향후 추진일정 >
□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은 오는 6월 18일까지 7일간의 이의제기 기간을 거쳐 6월 22일경 사업을 개시하게 된다.
□ 본 사업의 성과관리를 위해서 지원 대학에 대하여 선도산업 우수인재 양성이라는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한 산업체와의 협력 실적, 취업률, 만족도 등 필수 성과지표 및 대학 자체가 선정한 자율 성과지표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성과 달성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o 특히 3차 사업연도 종료 후(‘12년 6월경) 엄정한 중간평가를 실시하여 사업성과가 부진한 하위 20% 내외의 인재양성센터에 대해서는 강제 탈락을 실시할 계획이다. o 또한 상시 전문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지원 대학 내 선도산업 인재양성센터의 사업운영 전반 및 애로사항 등에 대하여 선도산업 전문가, 회계 및 재정 전문가 등을 활용한 자문을 실시하여 지식경제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여 추진하고 있는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육성계획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동 사업의 효율성도 제고할 계획이다.
<자료문의 >
☎ 2100-6944 학연산지원과장 강건기, 사무관 최미정
☎ 3460-8871 한국학술진흥재단 BNC 팀장 김경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