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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 과학고등학교 교육과정“확”바뀐다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9-09-01
- 등록일 2009-09-01
- 권호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입학사정관제 도입 등 과학고의 입시개선에 이어 새로운 방식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맞는 교육과정운영, 교원전문성 신장 등을 위해 ‘과학고등학교 발전방안’을 최근 확정하여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o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우수 이공계 인력 양성을 위해 과학고의 입학전형, 교육과정, 교원 등 과학고 시스템
전반에 대한 정비를 추진하는 것으로, ’08년부터 교육과 과학기술 통합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위해 정책
연구, 관계자 의견 수렴, 전문가 토론 등을 거쳐 마련하였다.
【 과학고 발전방안의 주요 내용 】
□ 우선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학생들이 입학하는 2011학년도부터 전면 개편된 과학고 교육과정이 적용된다.
o 현행 진행 중인『2009 개정 교육과정(미래형 교육과정)』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 고 1학년 제외, 고교
교육과정의 개편 등을 포함하고 있어, 과학고는 이와 연계하여 기존의 교육과정을 대폭 개편할 예정이다.
o 과학고의 특성에 부합하는 탐구 능력 배양과 창의성 신장을 위해 과학고 교육과정을 일반 → 전문 → 심화과정
등으로 개편하여 학습 계통과 연계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일반과정은 현 일반고교 1~2학년 수준, 전문과정은
연구, 실험, 탐구 위주의 과학고 특화 내용, 심화과정은 대학 기초 수준의 과목으로 개발된다.
o 이에 따라 과학고 학생들은 일반과정에서 고교 단계 기초 역량과 교양을 쌓고, 전문과정을 통해 실험, 탐구 등
과학고 설립 취지에 맞도록 고급 수준의 수학ㆍ과학 역량을 배양한다. 심화과정에서는 AP 등 대학과의 연계, 수
준별 심화학습, 대학 수준의 교과 등이 운영되며,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희망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 주기 위해 졸업학점제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o 한편, 각 과학고별 여건과 특성에 따라 학교별 특화과정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지역사회
연구(과학)단지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 활동, 지역적 특성에 따른 생태학습이나 해양 연구 등의 특성화 체험 교
육, 과학과 예술의 융합이나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등이 고려될 수 있다.
o 또한 R&E 등을 포함한 다양한 연구활동들을 성과평가를 거쳐 교과 이수로 인정하는 등 연구와 탐구 활동 활성
화를 위한 내용들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 과학고 교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시행된다.
o 연구와 실험탐구 지도를 위해 관련 역량이 우수한 교원들을 확보하여 실험탐구 지도, 연구수행 등에 대한 전문
연수를 실시하고,
o 우수교원에 대한 5+5년제* 실시, 연구비 지원, 보조인력 증원, 인센티브 발굴 등 각종 지원도 확대할 예정이다.
* 과학고 5년 근무후 희망하는 우수교사에 대해 6개월~1년 정도의 연구기관 위탁ㆍ파견, 개인연구, 교원안식
년 , 외국 연수 등의 심화연수 후 5년간 추가 근무
o 또한 과학기술 분야 전문가 및 수ㆍ과학 전공 원어민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교원 확보 또한 추진한다.
□ 한편, 과학고 교사와 학생들의 연구활동 확대를 위해,
o 주요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인턴쉽 형태로 참여하도록 하고,
o R&E 과제 등 기존의 연구활동 지원도 개선ㆍ확대하며, 과학고 및 과학영재학교 학생 대상의 ‘청소년 과학창의’
학술지 발간 등으로 연구활동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 또한, 과학고와 주요 연구중심대학 등이 상설화된 협의회를 구성ㆍ운영하여 과학고-연구중심대학 자매결연,
AP 운영, 방문ㆍ공동연구 등의 협력을 추진하며,
o 입학전형 개선, 교육과정 운영, 우수교원 확보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정부지원을 개선ㆍ확대하며, 지자체와
기업 등이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을 확대토록 유도할 것이다. (예: 1사 1과학고 결연 운동 등)
□ 교육과학기술부는 앞으로 각 과학고, 시도교육청, 대학 등과 지속 협력하여 세부 과제들을 추진하며, 발전방안
의 추진과정 중에는 의견수렴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지속 점검ㆍ개선할 방침이다.
o 이를 통해 과학고는 고등학교 단계의 수학ㆍ과학 분야 우수 인재 양성기관으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창의적인 과학인재 양성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 자료문의 ]
☎ 02-2100-6293, 창의인재육성과장 이진규, 담당 한성일 사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