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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2009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행사 개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환경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9-10-20
  • 등록일 2009-10-20
  • 권호

◇ 녹색생활 실천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녹색상품, 녹색교통, 녹색유통·금융, 그린


    오피스, 녹색기술, 녹색정부가 한자리에

◇ 에코웨딩(衣), 에코쿠킹(食), 친환경건축디자인 특별전(住) 등 의·식·주 및 여가


    관련 녹색생활 문화체험 행사가 함께


◇ 녹색성장 비전 발표 1주년 성과를 축하하는 ‘친환경산업 육성 및 저탄소 녹색성


    장 유공’ 시상식도 함께 개최

 


 


 


 

□ 저탄소 녹색생산․소비문화 확산을 통해 녹색성장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국내 최대 규모의

  『2009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가 10월 20일(화)부터 22일(목)까지 서울 코엑스


   (COEX) 1층 A홀(태평양홀)에서 열린다.


○ 본 박람회는 환경부, 녹색성장위원회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며,


    교육과학기술,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수산식품부, 여성부, 국토해양부, 조달청, 서울시, 경기도


    후원으로,


○ ‘생활의 녹색혁명-녹색상품․녹색기술’을 주제로 기업, 정부와 지자체, 시민단체 등 150여개


    기관이 참여해 저탄소 녹색사회로의 공동변화를 모색한다.


 


□ 이번 박람회는 녹색생활 실천유도를 위해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각 분야별 테마 그린패밀리


   (가정), 그린오피스/홈(사무실), 그린마켓/교통 (녹색유통/교통/금융), 녹색인프라(녹


   색기술/에너지), 녹색생활 실천존 (에코웨딩, 에코쿠킹, 에코백)으로 구성하였다.


○ 그린패밀리의 경우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및 가전제품에 대해 CO2 저감효과를 수치화하


   거나 식수 효과로 보여줌으로써 제품 환경성을 알기 쉽게 보여주고, 소비자들의 녹색소비


   지수를 향상시켜 향후 제품 구매시 녹색구매를 유도할 예정이다.


○ 그린마켓/교통은 소비자 접점에 있는 대형마트를 태양광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으로 매장


    을 운영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저탄소․친환경상품을 공급하는 녹색생활 확산방


    안을 제시할 것이다.


 


□ 또한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녹색생활 실천을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衣․食․住 및 여


   가 테마를 구성하여 녹색생활 실천을 더욱 즐겁게 한다.


○ 우선, 결혼식 본래의 의미를 살리고 환경문제까지 고려해 녹색가정의 탄생과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에코웨딩(衣) 체험관을 운영한다.


※ 에코웨딩 : 청첩장부터 시작해 웨딩드레스, 음식, 혼수용품, 신혼여행까지 결혼식 전반을 친환


    경적으로 고려하는 그린 결혼식


○ 다음으로 식문화 개선을 위해 에코쿠킹(食) 시연회를 마련하였다. 유기농․로컬․제철식품을


    재료로 한 그린밥상과 전기를 이용한 고효율 취사도구를 사용한 저탄소 요리를 선보인다.


- 전기를 이용해 요리하는 電化주방은 요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열로 인한 주방온도를 낮추고 이


  산화탄소 발생을 최소화한 신개념 주방이다.


○ 더불어 친환경건축디자인 특별전(住)도 갖는다. 에너지 소비의 40%를 차지해 기후변화로부


    터 자유로울 수 없는 건축을 ‘자연과의 협업’이라는 동양적 컨셉으로 서울건축인회의 후원으로


    개최한다.


 


□ 박람회 기간에는 기업, 전문가, 일반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녹색성장 관련 각종 행사가

    COEX 등에서 다채롭게 개최된다.


○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회장 허동수)는 한․중․일 및 유럽의 CEO들이 참여하는 “Green


   Growth Business Summit 2009”를 ’09.10.20일에 그랜드 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개최하고,


○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환경산업협회는 22개국 150여명이 참석하는 “Global Green Business


   2009”를 공동주관하며,


○ 수원시(시장 김용서)는 “제3회 녹색구매 세계대회”를 수원에서 개최하며, 녹색성장포럼


   (공동대표 김진현)은 녹색생활 관련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 이 밖에도 온실가스 배출거래제 활성화를 위한 한∙일 전문가 워크숍, 환경신기술 발표


   회,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대상의 친환경상품 구매지침 교육 등이 실시된다. (세부내용은 붙


    임 참조)


 


□ 특히, 이번 전시회 기간 중에는 녹색기술 개발 및 환경산업 육성 등에 기여한 기업, 단체 및 유


   공자를 치하하기 위한「2009 친환경산업 육성 및 저탄소 녹색성장 유공」정부포상식이

  개최된다.


○ 이번 포상은 지역형 폐기물 전처리시스템 적용 및 가스화를 통한 에너지화 기술개발로 환경 및


    에너지 분야의 차세대형 환경기술을 확보하는데 기여한 코오롱건설(주)의 이주홍 사장이 국


   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하며, 에너지․환경문제와 소비자문제를 연계한 시민운동을 통해 녹색소


    비 문화 확산에 기여한 (사)소비자시민의모임 이은실 실장이 국민포장을 받는다.


○ 또한 친환경 바닥장식재 및 표면재 개발․보급을 통해 실내공기질 개선에 기여한 (주)LG하우


   시스 울산공장과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계획 수립․운영, 친환경상품 구매기반 구축을 통해 녹


    색육군 건설에 기여한 육군본부가 대통령 단체표창을 수상한다.


○ 이외에도 환경기술 개발, 녹색산업 육성 및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구


    축에 기여한 24개 기업․단체, 유공자 등이 표창을 받게 된다.


   ※ 국민훈장 목련장 : 코오롱건설(주) 이주홍 사장


       국민포장 : (사)소비자시민모임 이은영 실장


       대통령표창 : (주)LG하우시스 울산공장, 육군본부


       국무총리표창 : 웅진코웨이(주), (주)노리단, (주)뉴그린 김선태 회장


 


□ 저탄소 녹색사회 구현을 위해 사회구성원 모두의 친환경적 변화가 요구되는 현실에서 소비자,


   기업, 공공기관이 함께 어우러져 그 방법을 함께 모색하게 될 이번 전시회는


○ 환경부가 마련한 녹색행사 가이드라인을 따라 저탄소형 행사로 기획되어, 브로셔 등 홍보


    물에 환경마크 인증상품을 사용했으며, 전시기간 동안 폐기물 발생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시


    장 통로에 카펫을 설치하지 않을 예정이다.


○ 행사기간 동안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CO2 에 대해서는 ‘에코트리 캠페인(일명 기후나무심기 캠


    페인)’을 통해 2010년 식목일에 맞춰 참가기업들과 함께 탄소상쇄를 함으로써 탄소제로 행사


   로 추진한다.


○ 본 박람회의 관람은 무료이며, 좀 더 자세한 정보는 ‘2009 녹색성장박람회’ 홈페이지(www.g-


    growth.or.kr)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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