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교과부, 젊은 파스퇴르를 찾습니다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9-11-03
- 등록일 2009-11-04
- 권호
- 제1회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젊은 파스퇴르 상’ -
□ 글로벌 중개연구 기지로 성장하고 있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소장: 울프 네바스, www.ip-korea.org)는 국내 젊은 과학자들의 창의력 및 상상력 고양을 위해 ‘젊은 파스퇴르 상’ (Young Pasteurian Award)을 제정하고, 제 1회 ‘젊은 파스퇴르 상’ 지원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 올해 1회를 맞는 ‘젊은 파스퇴르 상’은 젊은 과학자 시상제도로, 교육과학기술부와 주한프랑스대사관이 후원했다. 현재 국내 과학기술계의 주요 당면과제 중의 하나는 원천기술의 부족으로 과학기술업계에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고취시킬 필요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프로그램은 젊은 연구자 (석ㆍ박사과정)들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자 마련되었다.
○ ‘젊은 파스퇴르 상’ 지원은 석ㆍ박사 과정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생명과학 관련 혁신 및 고정관념 탈피 프로젝트 또는 혁신 발표논문 등을 12월 31일까지 인터넷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문의: www.ip-korea.org, 031-8018-8050/8031)
○ 혁신프로젝트에 대한 심사는 건강과학 관련 연구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가진 연구자들로 구성된 내ㆍ외부심사위원회에 의해 진행되며, 혁신성을 비롯하여 독창성, 파급효과 등을 우선순위 기준으로 하여 평가된다.
□ 수상자는 대상 1명과 우수상 2명이 선정되며, 수상자들에게는 상패 및 상금(대상100만원, 우수상 각 50만원)과 함께 프랑스파스퇴르연구소 견학기회, 프랑스파스퇴르연구소 교육과정 수강지원,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인턴쉽 자격 등이 부여된다.
□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울프 네바스 소장은, "파스퇴르연구소의 설립자인 루이 파스퇴르는 많은 과학분야에 걸쳐 혁신을 가져오면서 과학발전 및 삶의 질 향상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며, "이번 프로그램에 많은 한국 젊은 과학자들이 대거 참여하여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튼튼한 혁신기반을 다져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한국정부와 세계정상급 생명과학연구기관인 프랑스 파스퇴르연구소의 협력을 기반으로 2004년 4월 설립된 순수 국내 비영리 연구소로, 혁신적인 신약개발 원천기술을 통해 신약개발 연구역량 구축 및 기초연구의 신약개발화에 주력하여 질병예방 및 치료, 공중보건에 기여하고 있다.
<자료문의>☎ 02-2100-6757/6764 국제협력정책과 이인일 과장/하진혜 사무관